정보공유/정보공유

제주대학교학생 논문검색 어렵지 않아요

우와우앙 2018. 3. 11.
728x90
반응형

논문 검색 쉬운 것 같지만

무료로 정보를 얻는 것이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죠.

 

왜냐면 논문을 다운받을때 돈을 내서 열람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학교 도서관 홈페이지를 경우하여 들어갈 경우 무료로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제주대학교를 다녔기 때문에 제주대 중앙도서관 홈페이를 통해 논문을 검색해보겠습니다.

 

제주대학교 홈페이지 주소  www.jejunu.ac.ker

 

 

제주대학교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퀵메뉴 중간에 중앙도서관이 보입니다.

클릭하면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가 열립니다.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홈페이지 주소 : http://lib.jejunu.ac.kr/

 

로그인을 합니다.

특별/일반 이용자는 제주대학교 중앙도서관을 방문하셔서 이용증번호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로그인이 중요한 포인트임을 잊지마세요!

로그인을하면 메인화면으로 돌아오는데요.

제가 빨간색 펜으로 <> 표시한 곳이 제주대가 기관으로 가입한 곳입니다.

1. riss : http://www.dcollection.net/search/main.do

2. NDSL : http://www.dcollection.net/search/main.do

3. dCollection, 디지털 학술정보 유통시스템 : http://www.dcollection.net/search/main.do

4. 국립중앙도서관 : http://www.nl.go.kr/nl/index.jsp

5. 국회도서관 : https://www.nanet.go.kr/main.do

우선 검색했을 때 논문이 잘 검색되는 곳은 NDSL과 RISS입니다.

 

제가 찾아볼 논문은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입법과정, 유병권(2013)님의 자료입니다.

검색하니 바로 나오네요.

클릭하면 아래처럼 논문 상세 정보가 나옵니다.

우측에 보면 무료다운로드, 유료다운로드라고 뜹니다.

제대 홈페이지에 로그인하고 들어가지 않을 경우 유료로 돈을 내고 봐야하는 논문인겁니다.

 

 

저널>논문 이라고 써진 글짜가 파란색으로 하이퍼 링크 되어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클릭시 다운가능한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현재 DBpia로 이동했습니다.

 

대부분의 유료자료는 이쪽으로 거진 연결되는 것 같습니다. 오른쪽 목록을 보시면 pdf view, pdf download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쪽에 제주대학교님이라고 작게 로그인되어 있는게 보이시나요? 제주대학교로 기관로그인 되어 있어서 저희는 무료로 열람이 가능합니다.

 

 

riss통해서도 논문 검색이 가능합니다.

저는 리스를 더 많이 접해서 저는 리스에서 검색하는게 더 편합니다.

 

 

 

 

 

원문보기를 클릭하면 자체적으로 다운로그 팝업창이 뜨거나 해당논문 다운 받는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그리고 전국구, 해외에서 학술, 논문까지 검색가능한 google 스칼라 입니다.

구글에서 스칼라/학술검색해서 들어오시거나 https://scholar.google.co.kr/ 클릭하시면 됩니다.

 

필요 논문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그 대신.. 기관로그인하여 들어간 것이 아니라 논문을 유료로 구매하시고 보셔야 합니다.

 

위의 방법은 정확한 논문을 알고 검색한 것이라 비교적 쉽게 찾았습니다.  하지만 과제나 논문을 작성할 때는 어떤 논문이 필요한지를 찾는게 쉽지 않습니다. 그럴때는 주제 및 핵심 단어를 치시면 관련 논문이 나오고 한두개 찾으시면 그 논문의 참조 또는 인용한 논문을 보시다보면 필요한 논문에대한 검색이 어렵지 않게 될꺼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럼 우리 모두 화팅!입니당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