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업

권력과 영향력#1 권력, 권한, 영향력 정의

우와우앙 2018. 5. 30.
728x90
반응형

 

 

리더의 힘과 영향력에 의해 개인성과, 조직성과 등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더 및 팔로워는 개인, 조직, 사회 등을 잘 이끌기 위하여 리더의 힘과 그에대한 영향력에 대해 주목 해야합니다.

 

권력이란, 특정 시점에서 한 사람 또 그 이상이

 정해진 상대의 행동,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절대적인 능력을 말합니다.

 

 

 

- Power, 물리학에서는 에너지

 

- 특정한 사회적 관계에 있어서 한 행위자가 다른 행위자의 정항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의지를 관철할 수 있는 직위에 있을 확률(Weber)

 

- 정규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보상의 철회 또는 처벌이란 형태의 억제수단을 통하여 개인이나 집단이 저항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의지를 다른 개인이나 집단에 관찰할 수 있는 능력(blau, 1974)

 

-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권력이 없었다면 행하지 않았을 어떤일을 행하게 하는 능력(Dahl, 1957)

 

- 권력이란 주어진 체제 내에서 어떤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이나 집단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French&Raven, 1956)

 

 

 

 

 

권한이란, 조직이나 사회적인 체계에서

 특정 직위나 연관된 권리, 특권, 책임 및 의무를 말합니다.

 

 

- 권한이란 단어속에는 합법적, 윤리적 정당성의 의미를 내포(Peabody, 1962)

 

-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이는 행위자의 권리(Jacobs, 1970)

 

- 전통, 종교, 세습 등에 의해 합법화된 권력(Burns, 1978)

 

- 대상 인물에게 어떤 것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right) (chung, Megginson, 1981)

 

 

 

 

비슷해 보이지만 권한직책으로 인해 생기는 권리,

권력개인적 특성으로 생기는 힘, 능력으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향력은 타인의 행동이나, 태도, 가치관, 신념에 효과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행위나 능력을 말합니다.

 

   

 

권력이나 권한이 생기는 것처럼 영향력도 특정한 상황이나 행동에 의해 발생합니다.

 

keman(1958)의 연구에 따르면 영향력의 발생과정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수단의 복종 ; 가시적인 보상을 얻기 위해 또는 처벌을 피하기 위해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이 요구하는 행동을 따라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동기는 완전한 수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내면화 ; 영향력 행사자의 제안이 받는자의 신념, 가치관 및 자신의 이상에 비추어 본질적으로 바람직하고 옳은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영향력을 받는 사람은 그 제안을 지지하고 실행하는데 몰입합니다. 동기는 오로지 아이디어 그 자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개인적 동일시 ; 영향력을 받는 사람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을 기쁘게하고, 그 사람처럼 되기 위해 그 사람 행동을 모방하거나 똑같은 태도를 취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동기는 인정과 존경의 욕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현대 조직의 리더십 이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