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업/경영정보시각화능력

경영정보시각화능력 필기_ 1과목 경영정보 일반

우와우앙 2024. 4. 15. 19:30
728x90
반응형

01. 경영정보일반

02. 데이터 해석 및 활용

03. 경영정보 시각화 디자인


01. 경영정보일반

 1) 경영정보의 이해

- 경영 :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자원의 투입과 산출을 pdca관점에서 의사결정하고 설계하는 복합적인 관리활동

- 데이터-정보-지식-통찰

-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 정량적 데이터, 정성적 데이

 

 [부문별 활동 관련 정보]

 1) 회계재무정보 

 - 재무제표(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 비율 및 지표(유동비율, 순이익률, 부채비율)

 - 주가 및 주가지수(경제적 이벤트 및 동향, 예산 및 예측)

 

[경영정보 시스템 MIS]

 - 전사적자원관리 ERP시스템

 - 고객관계관리 CRM 시스템

 - 지식관리 KM 시스템

 - 공습사슬관리(SCM) 시스템

 

*공급사슬(망)관리에서 데이터의 문제로 발생하는 황소채찍 효과

 - 수요의 작은 변동이 생산, 유통과정을 통해 증폭되는 현상

 : 주문배치 지연, 주문 양과 주문 불확실성, 재고 안전 임계치 및 안전재고, 가격효과, 정보공유, 주문단순화, 재고 최적화, 주문주기 최적화

 

[경영 전략]

 1)환경분석

  - 외부 환경분석

    : PEST 분석 

정치적 요소 Political
경제적 요소 Economic
사회적 요소 Socail
기술적 요소 Technological

 

  : STEEP 분석, PESTEL분석, ETRIP분석

 

  - 산업 및 경쟁 환경분석

  : 3C 분석(회사, 고객, 경쟁사)

  : 5Forces 모형, 마이클 포터 경쟁산업 분석도구 

사업의 경쟁력, 공급자의 협상력, 잠재적 진입자의 진입 위협, 구매자의 협상력, 대체재의 위협

 

  - 내부 환경분석

   : 가치체계 분석

   : 7S / 조직, 기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평가하는 경영도구 (전략, 조직구조, 시스템, 기술, 인원, 스타일, 고유된 가치) 

   : 가치사슬 분석 : 본원적활동, 지원활동

   : 자원과 역량 분석

   : VRIO 모형 : 가치, 희소성, 모방가능성, 조직내재성

   :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 BCG 매트릭스 (스타, 캐시카우, 물음표, 개) / 가로 시장점유율 / 세로 시장성장률 

   : 조직문화 분석

 

  - 전략방향 분석방법

   : SWOT 분석

   : 중요도-만족도 분석 (IPA 분석)

 

[경영기획]

 1) 가체체계 정립 

   : 미션, 비전, 목표, 핵심가치 설정

 2) 경영전략 수립

  : 조직전략 / 변동성, 불확실성, 복잡성, 모호성

  : 경쟁전략 / 원가우위전략, 차별화 전략, 블루오션 전략

  : ESG전략 / 환경, 사회, 지배구조 측면으로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 향상을 위한 전략

 3) 경영계획 수립 : 중장기, 연간, 리스크 관리 계획 등

 

 2) 기업내부정보 파악

 (1) 회계, 재무, 인적자원 기본정보

  [회계, 재무정보 관련 용어]

회계 / 재무회계, 관리회계, 세무회계

- 재무재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재무비율

 

 

[재고자산 회계처리]

 재고자산 종류 : 상품, 제품, 반제품, 원재료

 자산관리법 : 개별법, 선입선출법, 후입선출법, 평균법

 감가상각 : 내용연수, 잔존가액 (방법 : 정액법, 정률법, 생산량 비례, 연수합계법)

 

[투자]

  채권 : 기업이나 정부 등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무증권

  종류 :

- 발행주체(국고채, 지방채, 특수채, 금융채, 회사채), 

-  이자지급방법 ( 단리, 복리, 할인, 이표채)

-  상환기간구분(단기, 중기, 장기채)

 

채권의 가격 결정  = 이자/(1+수익률) + 액면가/(1+수익률)

화폐의 시간가치 : 시간, 리스크에 대한 보상을 이자율로 환산 평가

채권수익률 종류 : 만기수익률, 실효수익율, 표면이율, 연평균 수익률

채권 위험 : 채무불이행, 시장위험, 유동성위험, 구매감소위험

 

옵션 용어 : 옵션 매수자, 매도자, 프리미엄, 행사가격, 기초자산, 만기일

옵션 가치 :

-  내재가치 

-  내가격 In the money

-  등가격 at the money

-  외가격 out of money

-  시간가치

옵션의 종류 :

-  콜옵션/ 매수한 측에서 특정자산 미리 정해진가격으로 구매할 권리 / 콜옵션 매수자는 향후 가격 상승시 유리

-  풋옵션/ 매수한 측에서 특정자산을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매도할 권리 /풋옵션 매수자는 향후 가격 하락기대

 

[인적자원 정보 관련 용어]

 인사조직전략 : 인사전략수립, 인력운영 계획, 직무분석, 직무평가, 목표관리, 균형성과표(BSC), 핵심성과지표(KPI), 목표와 핵심결과(OKR)

 

 

[인적자원관리]

 - 채용 / 배치 / 평가 / 평가결과 활용 / 임금 / 복리후생 / 퇴직관리 / 전직지원 

 - 평가방법 / 서열법, 강제할당법, 서술법, 형태기준평정법(BARS, 행동중심 평가방법), 현태관찰척도법(BOS, 특정행동의 빈도를 척도로 사용하는 방법), 평가센터법, 다면평가법

 

[인적자원 개발 및 조직 개발]

 - 교육

 - 경력개발 : 리스킬링, 업스킬링, 핵심인재 육성, 이중경력제도

 

(2) 마케팅, 영업 기본정보

 [마케팅, 엉업 기본정보]

  - 시장점유율

  - 매출 목표

  - 성장률

  - 제품 라인업 및 제품 정보

  - 마케팅 예산

 

[투자수 및 수익]

 - 투자수익률 ROI = (수익-비용) / 비용

 

- 매출액 : 판매량 * 단가 

- 순이익

- 매출원가

 - 제품, 서비스 판매량

 - 판매 지역 

 - 가격 및 할인 정보

 - 광고 투자 대비 수익률 ROAS

 

[판매 및 영업]

 - 신규고객 판매

 - 기존고객 판매

 - 반품 수 

 - 재고 회전율

 - 평균 주문액

 - 재구매율

 - 업셀링 비율 : 현재 구매하려고 하는 상품보다 높은 가격의 상품이나 더 고급 버전의 상품을 제안하여 구매액 늘리는 전략 / 매출증대 목표

 - 크로스셀링 비율 : 이미 구매한 상품과 연관된 부가적인 상품이나 서비스 팡매/ 만족도 향상

 

[고객]

 - 순수고객추천지수 NPS : 고객이 기업 얼마나 추천할 지 / 0~10

 - 고객생애가치 LTV : 예상 수익 측정지표

 - 고객유지율 CRR 

 - 고객성향, 욕구, 구매패턴

 - 고객만족도

 - 고객 행동 데이터

 - 고객관련 기타정보

 

[고객관계관리] CRM

 - 고객의 개인 신상정보

 - 마케팅 채널 선호도

 - 통화기록

 - 이메일 교환기록

 - 채팅로그

 - 소셜 미디어 상호작용 기록

 - 고객의 의견 및 피드백

 - 고객관계관리 관련 기타정보

 

[전자상거래 E-Commerce,이커머스]

 - 웹사이트 접속자수 

 - 모바일기기 접속자수

 - 자연검색량

 - 노출도

 - 클릭률CRT

 - 특정 콘텐츠 방문자 수 

 - 페이지 잔류시간

 - 콘텐츠 반응률

 - SNS 방문자 수 증가율

 - SNS플랫폼별 투자수익률

 - 다운로드 수 

 - 팔로워수

 - 리드 : 판매전환에 관심이 있는 잠재적 고객정ㅈ보

 - 클릭당 비용 : CPC

 - 천번 누출당 비용 : CPM 

 - 인스톨당 비용 : CPI

 - 액션당 비용(CPA)

 - 이탈률

 - 전환율

 - 고착도

 - 장바구니에 있는 제품수

 

(3) 공급관리 기본정보

 [공급관리(생산운영관리) 기본정보]

 [생산 시스템의 효율성 분석을 위해 필요한 투입 및 산출 데이터]

 [수요예측]

 - 수요예측

 - 시간적 범위에 따른 수요 예측 구분

 - 수요변화

 (1)시계열 분석 

 (2)회귀분석

 (3)머신러닝

 (4)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 확률적인 변수에 대한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여러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 하는 기법

 (5)에이전트 기반 모델

 (6)지수 평활법 : 최근데이터 가중치, 시계열 분석

 (7) 신경망 모델 : 인공신경망을 사용하여 복잡한 비선형 관계를 모델링하는 기법

 

[품질관리]

 - 품질 

 - 품질관리

 - 품질검사

 

(품질검사를 위한 P-chart , C-chart)

 - P차트 : 이산형 데이터, 불량품 비율이나 특성 속성의 발생 빈도 관찰

 - C차트 : 연속형 데이터, 계량 가능한 결과를 다룰때 . 크기, 무게, 드께 등 

 

- 품질기법

 - 체크리스트 기법

 - 히스토그램 기법

 - 산점도 기법 /. 회귀분석, IPA분석

 - 그래프 기법

 - 파레토 분석 기법 

 - 서브퀄 : SERVQUAL 서비스 품질 측정 기법으로 고객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 정도를 측정

(서브퀄의 5가지 요인) :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 

 

[공급 사슬 관리]

 - SCM : 공급사슬을 전략적으로 조정하여 공급과 수요를 통합관리하는 방법

 - 공급사슬의 대표적인 이동 유형

 물리적인 이동, 현금흐름, 정보의 교환

 

[구매관리]

 - 구매관리 = 구매부서의 역할 

 - 구매관리활동 

 - 구매유형 : 중앙집중구매, 분산구매

 - 구매관리와 데이터

 

[황소채찍효과]

- 공급사슬의 후방에 위치한 기업일수록 재고 변동 폭이 점점 증가하는 현상을 의미

 

[재고와 경제적 주문량 모형]

 - 재고관리 : 재고비용을 합리적으로 유지하면서 고객서비스 달성하는 것

 - 재고관리 지표 

재고회전율

재고공급일 수

- 재고 관리 시스템 

리드타임 : 주문시점과 해당주문의 배송시점간의 시간간격

재고유지비용

주문비용

재고부족비용

-경제적 주문량 모형 / 기본 경제적 주문량EOQ은 연간 재고 유지관리 및 주문 비용의 합게를 최소화하는 고정 주문량을 결정하는 모형임.

- 재고모형 

 정량발주모형 (Q-Model) : 재주문점시스템, 보유한 재고의 양이 재주문점에 도달하는 시점에 주문

 정기 발주 모형(P-Model) : 주기조사 시스템, 일정시간 간격으로 주문, 안전재고 많음.

 

[PERT/CPM 과 프로젝트 관리]

 - PERT : 1950년 미국 국방성 미사일 개발 계획 관리 활용/ 소요시간을 확률적으로 추정하여 규모가 큰 프로젝트 계획, 관리하는 기법 

 

 - CPM :  1950 듀퐁사에서 화학공장 보수작업 측정/각 활동 소요시간이 확정적이라는 PERT와 차이

 

기업 외부정보 파악

[국가통계포털]

[기상자료개방포털]

[국가공간정보포털] API , SHP, CSV형태 제공

[국가교통DB]

[한국데이터거래소]

[국가교통데이터오픈마켓]

[공공데이터포털]

[국가통계마이크로데이터 서비스 시스템] MDIS

[항공정보포털 시스템]

[해운항만물류정보 시스템] PORT-MIS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