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업

<한능검 1급> 63회 한국사 공부후기 및 난이도

우와우앙 2023. 2. 15.
728x90
반응형

 

63회 한국사 시험 후기

23년 2월 11일 토요일, 한국사 시험을 처음 봤어요.

한국사에 대한 상식이 부족했던 저는 특히 근현대 부분이 조금 어려웠던 것 같아요.

공부기록 및 저처럼 처음 공부하는 분들을 위해서 후기를 남겨봅니다.

 

* 가채점 94점. 3점짜리 두 문제 틀렸어요. 두 문제조차 큰별쌤 전야제때 말씀해 주신 건데

왜 인지 선생님보다 저를 더 믿어버려서 답을 고쳐버렸습니다.. ㅎㅎ 

 

* 63회 난이도 : 쉬움(개인적인 난이도입니다.)

 - 시험 d-7까지 49회 ~ 62회 문제를 풀었는데 솔직히 제일 쉬웠습니다. 한방에 끝내게 돼서 정말 기뻐요.


한국사 공부 :

수준 : 학창 시절 국사를 배운정도(근현대사는 배우지 X)

 

전근대 부분은 중고등학교 때 국사시간에 배웠던 정도였고, 근현대사는 정말 제가 한국인이라는 게 부끄러운 수준이었어요. 이번에 공부하면서 역사공부가 정말 중요하고, 이렇게 재미있는 공부였다는 것에 놀랬습니다.

 

저는 한국사 시험을 올해 첫 INPUT-OUTPUT이라고 생각하고 알아보지 않고 책을 주문했어요!..

한국사의 큰 별, 최태성선생님의 EBS 책을 주문했어요. 전근대사는 있었고, 근현대사는 품절이어서 전근대사로만 공부했어요.


전근대 공부

: 사실 최태성 선생님이 유명한 것만 알고 검색해 보니 이 책이 있어서 샀어요...

: EBS무료 강의가 있다는 말을 들은 기억이 있었거든요.. ^^

 

1월 1일, 새해 첫 목표에 맞게 딱 구매했습니다.

이날 저는 EBS인강만 8개 들었어요. 열정 대단해^^/

그리고 딱 전근대를 다 들었을 무렵 알게 됐어요.

개정판이 있다는 것을 요.. ㅎㅎ


근처 동네 서점에서 바로 한국사 심화 하를 구매했어요.

내용은 큰 차이는 없다고 하지만, 무려 컬러에 확실히 최신 트렌드 등이 반영되어 있었어요.

또 EBS강의는 80강이 넘었는데 개정판 강의는 유튜버에 40강 정도로 딱 절반이더라고요.

근현대 부분은 20강은 딱 유튜브로 봤습니다.


인강 1 회독 완료!

딱 3주 정도 걸렸어요. 직장인에 년초라 사업정산 + 계획작성하느라 

하루에 2강 정도씩 들은 것 같아요. 

 

그러고 나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국사편찬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심화 62회 문제를 다운로드하여 풀어봤어요.

 

첫 시험

52점

왜 하나도 모르겠는 거지?라고 저한테 실망하고 나서 책을 한 권 더 샀습니다.. 

 


시험까지 2주를 앞두고 있어서 해커스 2주 합격으로 구매했어요. 잘 정리되어 있어서 기존에 큰 별샘책이랑 포지션이 조금 겹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도 이 책은 시험공부에 더 적합한 구성으로 되어있어서 공부하기는 더 편했습니다.

 

딱 일주일 동안 이 책으로 한 번 더 돌렸어요. 

큰 별샘 강의 통해서 판서는 이미 만들어 뒀고,

강의도 충실히 들었었기에 해커스 책으로 제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며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그리고 휴대폰(안드로이드) 앱인 한국사오답노트를 다운로드하여서 비는 시간마다 문제 풀고 오답노트를 봤습니다.

저는 총 49회 ~ 62회까지 문제를 풀었고 53점 ~ 88점까지 점수 빈도가 상당히 컸어요.

문제를 풀면 착실히 오답노트도 했고요.


그리고 시험 전날,

유명하다는 큰 별샘의 전야제를 2번 보고 새벽 1시쯤 잤습니다. 

 

왜 전야제를 반드시 봐야 하는지 다시 한번 느꼈어요.

전두환 최저임금제시행은 정말 두고두고 잊히지 않을 듯해요.

아직 합격 결과/점수가 나오지 않았지만

제가 수험번호를 엉망으로 적지 않는 한.. 94점으로 합격^^.

 

모두 합격하시길 바라며 한국사 공부하시는 분들 힘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