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유통관리사 1과목 빈출정리

우와우앙 2023. 8. 23.
728x90
반응형

 

01. 유통의 이해

 

도매상의 종류

 1. 상인 도매상

 - 완전기능 도매망

 1) 일반상품 도매상

 2) 한정상품 도매상

 3) 전문품 도매상

 4) 산업재 유통업자

 - 한정기능 도매상

 1) 현금거래 도매상

 2) 트럭배달 도매상

 3) 선반진열 도매상

 4) 직송도매상

 

 

유통경로의 유용성

 1) 시간적 효용 : 보관

 2) 장소적 효용 : 운송

 3) 소유적 효용

 4) 형태적 효용

 

유통경로의 기능 

 1) 교환과정 촉진

 2) 구색 불일치 완화

 3) 소비자와 제조자 연결

 4) 고객서비스 제공

 5) 정보제공

 

유통경로의 구색형성

  나눔 집중
이질적 분류 구색
동질적 생산물 분배 집적

 

유통경로의 조직

 1) 전통적 유통경로

 2) 수직적 유통경로 

 - 기업형, 계약형(프랜차이즈), 관리형 VMS

 

유통경로의 믹스

 1.유통범위(커버리지)

 1) 개방적 유통경로 : 집약적 / 편의품

 2) 선택적 유통경로 : 선매품

 3) 폐쇄적 유통경로 : 배타적 / 전문품

 4) 다중 유통경로

 5) 옴니채널

 

유통경로 결정이론

1. 연기-투기이론 : 누가 재고 보유의 위험을 부담하는가 

 2. 기능위양이론 : 비용우위 

 3. 거래비용이론

 4. 게임이론

 5. 대리인이론

 6. 체크리스트 방법 

 1) 시장요인 : 시장규모, 지역접 집중도, 구매빈도

 2) 기업요인 : 구매, 재무적능력, 경영 전문성, 통제에 대한 욕망

 3) 경로구성원 요인 : 수행하는 서비스의 수와 품질, 구성원 이용 비용

 4) 환경요인 : 환경적 고려요인의 수

 5) 제품요인 : 지술적 복잡성, 제푸의 크기와 중량 등 

 

유통산업의 역할

 1. 경제적 역할 : 매개역할, 물가조정, 산업발전 경쟁력 샹상, 고용창출

 2. 사회적 역할 : 양질의 고객서비스 제공, 유동담당자 역할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유통이윤

 1) 전략적 이익모형 SPM  : 다양한 재무비율들 간의 상호관련성 분석, 자기자본이익률을 통하여 순이익률, 자산회전율, 레버러지 비율 고찰.

 2) 제품별 직접이익 DDP : 소매업체의 제품성과를 평가하는 중요한 측정 도구, 경로구성원이 취급하는 제품의 수익성 평가

 

유통산업의 발전과정 : 1970 수출위주, 1980 유통업 점차 발전

 

소매업의 최근 추세 

 1) 강력한 소매상 등장 

 2) 하이터치형과 하이테크형으로 양극화

 

소비자의 변화

 1) 프로슈머

 2) 크레이슈머

 3) 트랜슈머

 

02.유통경영전략

 환경 / 거시적 미시적 환경 

 경영의 외부환경분석

 1. 마이클포터의 산업구조분석모형 5FORCES MODEL

 1) 구매자협상력

 2) 공급자협상력

 3) 대체제

 4) 잠재적 짐입자

 

경영의 내부환경분석

 1. 포터의 가치사슬분석

 1) 주활동(본원적활동)

 2) 보조활동(지원활동)

 

경영의 외부, 내부환경 결합 SWOT

 

유통경영전략

 1) 성장전략

 2) 안정화 전략

 3) 축소전략

 4) 협력전략

 

경영전략수준

 1) 기업수준전략

 2) 사업부  전랴

 3) 기능별 전략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1. 포터의 본워적 경쟁전략

 - 원가우위전략

 - 차별화전략

 - 집중화전략.

2. 사업포트폴리오 전략 

 1) BCG 매트릭스 : Q-스타-카우-개

 2) GE-맥킨지 매트릭스 : 산업매력도, 사업의 경쟁력

 

다양성과 전문성 분류

 1) 성품의 넓이 : 점포내 상품라인의 수(계열 수)

 2) 상품의 길이 : 제품구색, 해당 제품 내 브랜드의 총 수 

 3) 상품의 깊이 : 각 브랜드의 평균 재고보유 단위

 

경영혁신 기법 

 1) 벤치마킹

 2) 구조조정

 3) 리엔지어링

 4) 다운사이징

 5) 전사적자원관리 ERP

 6) 전략적제휴 

 7) 블루오션 전략 

 

다각화 및 성장전략

집약적 성장 통합적성장 다각화성장
시장침투 전방통합 집중적 다각화
시장개발 후방통합 수평적 다각화
제품개발 수평통합 복합적 다각화

 

집약적성장전략 : 앤소프의 제품, 시자확장 그리드

  기존제품 신규제품
기존시장 시장침투 제품개발
신규시장 시장개발 대각화전략

 

아웃소싱 전략

 

전략적지연이론 

 - 형태지연 : 제품차별화 지연을 위해 기능을 부가하는 제조프로세스 재구축

 - 시간지연 : 제조시점 지연

 - 장소지연 : 지리적 위치 재설계

 

유통경로 전략의 평가

 1) 전략적 이익모형 : POE를통해 순이익률, 자산회전율, 레버러지 비율을 통해 유통경로 전략적 수익성평가

 2) 제품직접이익 DDP : 재고투자순이익률, 판매면적당 순이익률, 전략적 성과 평과기법

 3) 경제적부가가치 EVA 

 

전략적 통제 : 균형성과표 BSG

 - 캐플란, 노톤

 - 조직의 목표와 전략을 효율적으로 실행 및 관리하기 위한 경영관리기법 

 - 재무적, 고객, 업무 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 등 균형적 결합을 통해 ㅅ겅과관리. 

 

03.유통경영관리

 

 조직의 원리 : 전문화, 조정의 원리, 통제 범위의 원리, 계층제의 원리, 명령통일 원리, 조직목표 우선 원리

 

조직의 구조

 1) 라인조직

 2) 라인-스태프조직

 3) 기능식 조직

 4) 사업부제 조직 / 제품별, 시장별, 지역별로 분화하여 각 사업부별 독립된 경영

 5) 프로젝트조직 

 6) 매트릭스 조직

 

 

조직의목표관리MBO

- SMART원칙

 

조직의 갈등관리 

갈등원인

 1) 목표불일치

 2) 역할영역 불일치

 3) 지각 불일치

 4) 경영이념 및 힘의 불균형

 

동기부여이론

  내용이론 : 매슬로우, ERG, 성취동기이론, 하츠버그 2요인, 맥그리거 XY이론

 과정이론 : 기대이론, 공정성이론, 개디애론, 목표설정이론

 

매슬로우 욕구단계이론 : 

두가지 이상 욕구 동시 작용할 수 없고, 상위욕구 동기 유발되려면 하위욕구 반드시 충족

 

알더퍼 ERG이론 :

존재욕구, 관계욕구, 성장욕구

 -두가지 이상욕구 동시 유발 강조

 

맥클랜드 성취, 동기이론

 성취욕구, 권력욕구, 친교욕구

 

하츠버그 2요인 이론 

 위생요인 (임금) 직무불만족

 동기요인(성취감, 동료의 인정) : 직무만족

 

브룸 기대이론 

 동기부여는 유의성과 기대감에의해 결정

 

아담의 공정성 이론 : 다른사람과 비교하여 동기 유발

 

직무특성이론 : 해크만과 올담

 - 직무특성이 직무 수행자의 성장욕구 수준에 부함될 때 긍정적인 동기유발효과 초래

 

조직의 리더십과 권력

권력의 우너천 :

 1) 공식적 지위 : 보상적권력, 강압적 권력, 합법적 권력

 2) 개인적 특성 : 준거적 권력, 전문적 권력

 

현대 리더십이론

1)카리스마 리더십

2) 변혁적 리더십 

3) 서번트 리더십

 4) 임파워링과 슈퍼리더십

 

 

재무상태표 : 일정시점 기업재무 상태 자산=부채+자본

손익계산서 : 일정기간 기업의 경영성과

 

 

 

04.물류경영관리

05.윤리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