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의 수첩/도서

[소설 읽고 분석하기] 언제까지 소설 읽기만 할꺼야?

우와우앙 2020. 6. 5.
728x90
반응형

책을 읽으며 본깨적을 해왔지만, 소설은 본깨적으로 독서가 되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소설 부분은 다르게 읽고 싶었어요. 저만의 방식으로 읽고 싶었던 것 같아요.

★가끔은 집요하고, TMI이고, 덕질 감성★이 묻어나는 제 모습을 독서에 반영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문학독서 모임 참여를 위해 준비하며..

드디어 내가 제대로 했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해 준. 그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PIXABAY 무료이미지

1. 소설 읽기 

 우선 소설을 마음편히 읽어보세요. 과제를 쓰거나 논문을 읽는 게 아니에요. 

활자와 책을 무서워하지 마세요. ^^

 

읽다가 좋은 부분, 이해가 안됀 부분, 다시 보고 싶은 부분 등을 체크해보세요.

모서리 접기를 해도 되고 인덱스를 붙이셔도 되요.

 

2. 간단히 되새겨보기

 내가 읽었던 소설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되새겨 보세요. 생각만 해도 되고 종이에 그냥 생각나는 대로 써보세요.

그림을 그려도 되고 표를 만들어도 돼요. 저는 생각나는데로 적는 편이에요.

 

3. 작품 분석하기(주제, 키워드, 소재, 문체)

되새긴 정보를 토대로 주제, 키워드 소재, 문체 등을 적어보세요. 

 

4. 주인공 등 인물 정리하기

2~4번은 모두 이어지는 부분인 것 같아요. 주인공을 적어보고 주인공의 특징을 적어볼게요. 책에서 나온 부분, 내가 생각하는 부분 등을 적어보세요. 그리고 주인공들이 평면적인지, 입체적 인지도 생각해 보세요.

 

5. 작가 연보 읽기/6.작가의 시대 확인하기-> 작가의 의도 파악 하기

작가 연보를 읽으면 작가의 의도나 시대를 알 수 있어요. 그러면 이 책을 이런 이유로 썼을까? 의도를 대략적으로나마 알 수 있어요. 물론 책 읽기 전에 보고 읽으셔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7. 오늘의 현실과 비교하기

소설은 그 소설 자체(1)만으로도 큰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작가의 삶에 대조했을 때의 소설(2)과 독자의 현실과 비교했을 때(3)의 소설은 의미와 뜻이 다를 수 있습니다. 

 

8. (중요)해설 읽기, 유튜브 감상평, 비평 검색해서 보기, 독서모임 참가해보기 등

  문학작품 해석과 평가시간입니다.

문학작품은 읽는 독자의 지식, 경험, 가치관 등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봅니다. 

 위에서 정리한 내용들을 토대로 독자는 근거가 분명한 의견을 정리해 나갈 수 있습니다.

다른 분들과 자신의 의견을 공유하고 비교하고 공감해보세요. 

 

10. 재독

 재독은 위의 순서에서 언제든지 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문학작품 해석과 평가 후에도 꼭 다시 한번 읽어보세요.

전과는 전혀 다르게 소설이 읽힙니다. 그리고 처음 읽었을 때처럼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반도 걸리지 않을 거예요.

분석까지 하고 나서 읽는 거라면 반에 반도 걸리지 않을 거예요. 

 

독후감도 다를 게 없다고 생각해요. 모두들 그럼 즐겁고 의미 있는 소설 읽기 시간을 가지셨으면 합니다.

소설 분석 방법을 검색했는데 위에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더라고요. 좀 더 어려운 말들이 많았지만 제가 적용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참고했습니다.

 


그럼 우와의 주관적 소설 읽기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