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의 수첩/도서

[독서일기]허니버터칩의 비밀

우와우앙 2018. 3. 3.
728x90
반응형

1. 책을 선택한 이유



허니버터칩의 비밀
국내도서
저자 : 신정훈
출판 : 알키 2015.10.13
상세보기



마케팅 과제로 히트상품연구에대해 자료를 찾다가 도서관 경영코너에서 이 책을 발견했다. 마케팅을 하는 이유는 쉽게말해 제품을 잘 팔기위해서 하는 일련의 활동 모두이다. 그럼 제품을 더 잘 팔기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 만약 제품이 잘 팔린다면 이 것을 어떻게 해야 FED에서 FATION으로 바꿀 수 있을까~? 라는 것에 대한 고민이 담겼던 책이다.


2. 내용


 조금의 관심만 있었더라면 허니버터칩에관해 이야기를 들었었을테고 허니버터칩을 위해 해태에서 어떻게 무엇을 했는지 들어는 봤을 것이다. 그러나 사례연구를 위해 제품을 막연히 조사하는 것이 쉬운것이 아니다. 왜냐면 우리는 노출된 결과값만 찾을 수 있고 분석된 자료만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책은 허니버터칩의 기획부터 출시 이후까지의 단계를 지휘한 해태제과의 대표가 작성한 책으로 내부적 관점에서 허니버터칩의 비밀을 나열해 두었다.



■ 요즘 기업들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많은 고민을 한다. 고민의 이유는 다양하다.

1) 시장에 나온 제품이 이미 충분히 많다. 

2) 신제품은 대부분 사라진다 (90%정도 살아진다고 한다)

3) 기획부터 출시까지 고객을 떠나서 제품을 만들 준비를 해야한다(제품 기획의도, 직원 및 상사 설득)등. 

   미시적인 것부터 거시적인 이유까지 다양하기 때문이다.


■ 거기서 해태제과는 신제품을 만들기 위해 동종제품간의 맛지도를 그렸는데 거기서 당연한 상식에 대해 의문을 갖는다. 왜 옥수수과자, 소맥과자 등은 짠맛,단맛,매운맛 등 다양한 맛이 있는데 감자과자만 왜 짠맛만 있을까..? 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이렇게 시작된 고민은 달콤한 감자칩이라는 제품의 새로운 컨셉을 잡게되고 연구하게 된다. 제품이 이렇게 컨샙을 잡게되면 브랜드매니저는 제품을 마케팅하게 된다. 내외부환경분석, 제품포지셔닝, 프로모션준비, 제품관리와 유통관리까지 제품의 전반적인 사항을 파악하고 총괄한다. 짧고 간결하게.. 하지만 내용은 군더더기 없는 핵심!을 담은 마케팅 기획서를 작성해야한다.


■ 고객핵심가치 " 달콤한 감자칩이 고객에게 주는 가치는 무엇일까?" 항상 맛에대해 관심을 두던 기획자는 '신의물방울'같은 제품이 되길 바라며 "단계별로 맛을 느끼는 감자칩","오감을만족하는 감자칩"이라는 세부컨셉 잡았다. 제품의 컨셉이 좀 더 세분화 되었으니 에서 언급한 마케팅 기획서를 작성하는데 여기서 대내외환경분석은 대단히 중요하다. 끝없는 시제품개발을 하고 시제품은 서베이를 시작한다.

새로운 감자칩 시제품이 고객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중요하기 때문이다. 서베이는 년, 남성, 어린아이들은 대체로 호평, 20대 여성은 별로란는 결론을 얻으며 시장에대한 좀더 확고한 신념을 얻고 시제품을 보완한다.


■ 제품이 나왔으니 이제 제품의 네이밍이였다.

이미 해태에는 감자칩제품이 있었으니 그 감자칩을 따라 생생감자칩 허니버터맛. 이런식으로 따라가자는 말이 나왔으나 제품이 기획의도가 전혀 다르고 전혀다른 제품이기 때문에 새로운 이름을 쓰자는 의견으로 허니버터와관련된 제품이 나열되었고 그 중 "허니버터칩"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 우여곡절 끝에 새로운 감자칩인 '허니버터칩'이 출시되었지만 고객에게 팔기위해 바이어들을 설득해야한다. 보통 신제품 출시 후 전국에 과자가 입점되기 위해 최소3주 이상이 걸린다. 이미 바이어들은 자신들의 입맛에 맛지않거나 새로운제품에 긍정적이지 못해 입점된 매장이 많지는 않았다. 그러나 실제 유통 후 얼마 되지 않아 유별나게 잘팔리는 제품이 되었다.


■ 신제품을 먹어본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SNS에 올리면서 입소문을 타기시작했고, 연예인부터 일반일들까지 허니버터칩을 사 먹기위해 열정적이였다. 허니버터칩을 위한 마케팅을 제대로 해보기도 전에 포스터도 붙이기 전에 제품이 동나고 있으니 정말유별난 제품이 된 것이다.


■ 카니발리제이션을 뛰어넘다. 동종업계를 넘어 전혀관계없는 제품까지 허니버터라는 컨셉을 갖고 출시되고 있다. 다양한 업체에서 이미 후발로 따라가고 있었다. 근데 거기에 해태도 허니버터맛 감자칩을 연달아 출시한다. 모두 카니발리제이션(동족상잔)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기존의 점유율을 뺏는 역할만 할 뿐이라고....그러나 이들 제품은 또 다른 시장을 만들어 감자칩의 다양한 시장을 설렵했다.

허니버터칩은 기획부터 제조, 출시까지 많은 운이 따라줬지만 이런 행운을 유지하기 위해 해태가 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3. 책읽고 해야할 일



편의점에서 허니버터감자칩을 사서 오감으로 먹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