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목표/세상의 모든 글쓰기 스쿨 1기

[세.모.글 1기] 조연심 강사의 ≪세상의 모든 글쓰기는 브랜딩이다.≫ , 나의 브랜드를 찾아서,

우와우앙 2021. 1. 21.
728x90
반응형

 

2021년 1월 21일, 목요일

세모글의 첫 강의는 조연심 강사님의 '세상의 모든 글쓰기는 브랜딩이다.'라는 주제로 시작했습니다. 

다시한번 이 프로젝트를 제작 운영해주시고 참여하게 해주신 모든분들과

저에게 이 프로그램을 소개해주신 선배님에게 감사함을 느낍니다.

변화를 위해 당장 행동하겠다고 마음 먹으며 글을 남겨 봅니다.

 

 

나를 소개하는 한 줄 카피


'가치탐험가 양운영'은

자신의 가치를 찾지 못해 방황하는 사람들의

가치를 찾아주는 일을 하는 사람이다. 

 

* 처음 강의를 시작하자마자 원페이지로 포트폴리오를 작성해보라는 강사님의 말에 저는 강의 처음부터 기가 죽었습니다. 가장 최근에 이력서를 갱신해서 작성했던게 3년전 대학원 입학원서를 제출할 때 였습니다. 포트폴리오와는 다르지만 이때 이력서의 빈공란을 겨우 채워가며 나의 30년의 결과물이 고작 이정도 밖에 되지 않는구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그 때이후로도 전혀 저는 변화가 없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만들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저를 알아가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지만, 저에 대해 정의해보려고 노력하지 않았음을 후회합니다. 오늘의 기회로 제가 바라는 나의 모습과 지금의 저를 소개하기 위해 나를 소개하는 문장을 써봤습니다. 시간의 흐를 수록 [나의 소개 글]을 더 명확하고 쉽게 증명하는 날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퍼스널 브랜드 전문가, 조연심 강사님의 블로그▼

 

[조연심 신간] 『 퍼스널 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 온라인 출간기념회 안내 / ZOOM

[조연심 신간] 『 퍼스널 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온라인 출간기념회 안내 현재 온라인 서점에서 예약 판...

blog.naver.com

오늘 강의에서 나온 [브랜드를 만드는 컨텐츠]에 대한 요약

· 콘텐츠가 필요한 이유 WHY :  고도의 인공지능이 발달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 노동의 가치과 기준이 변경되는 시점에서 인공지능이 대체하지 못하는 '특별한 것'을 스스로 증명해야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본지식을 요구하는 시대에서 나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누적된 빅데이터가 증명하는 포트폴리오가 있어야 합니다. 빅데이터는 나의 경험(내가 한 일, 한 말, 나의 관심사, 검색 등)을 토대로 나의 미래 행동을 예측할 뿐만 아니라 나라는 사람의 브랜드 평판의 토대들이 됩니다. 즉, 꾸준히 디지털 기반 세상에서 나의 콘텐츠를 누적시킴으로써 내가 쓸모있는 사람, 상태인 것을 수월하게 증명할 수 있게 됩니다.

·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까 WHAT : 노동의 가치와 관점이 바뀌고 있습니다. 물리적으로 환산가능 한 노동력, 학력, 경력, 자격증 등이 아닌 추상적이고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무기가 되는 시대 입니다. 아이디어가 곧 재능이고 돈이되는 세상에서 나의 핵심가치와 재능을 찾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0. 어떤 분야에 탁월해져야 하는지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0. 그리고 그 분야의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0.히트작이 있으면 더더욱 좋습니다.

0.고객의 해결과제를 파악하고 해결해라.

· 어떻게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까 HOW: 나의 전문성에 맞는 콘텐츠를 일관성있고 지속적으로 꾸준히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유용한 킬러 컨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하는 점이 있다면 세일즈 능력이 슈퍼스타와 낙오자를 구분한다는 점입니다.  지식근로자, 아이디어근로자들은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판매까지를 목표'로 해야 합니다. 자기 자신 스스로를 관리해야만 자신이 목표로 둔 곳을 향해 꾸준히 끝까지 갈 수 있습니다.

 

자기 PR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는 이제 O2O(온라인TO오프라인)모두에게 증명해야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나'라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 우리는 어디에 집중을 해야하고 스스로 발전시켜나가야 하는지 알려주는 유익한 강의 였습니다.

강의 끝에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 중 어떤 일을 먼저 해야 할까요?" 라는 질문에 강사님은. 당신이 원하는 삶을 살기에 필요한 바로 그 일을 하면 된다. 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내가 원하는 삶을 위해 필요한 일, 고민에 고민이 더해지는 질문입니다. 


저는 가치탐험가로써 

저라는 사람에 대해 알아가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했고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은 저로 시작했고 제가 성장이 더딘 것 같자 지역 독서모임을 가입하고 비는 시간 내내 책을 읽었습니다. 주변 사람들이 조금씩 바뀌자 저는 거침이 없어져 더 탐독하게 되었습니다. 거기서 저는 한가지 주제에 대해 다양한 시각의 이야기를 듣게되고 저를 돌아보고 나의 가치를 발견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도 스스로의 가치를 발견하고 찾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싶습니다. 한때 이 좋은 것을 왜 내 친구들과 가족은 아무도 하지 않지? 라는 생각에 책도 추천하고 좋은 글도 공유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제 글과 마음이 닿지 않아 강요가 되고 무가치한게 될 때마다 저는 속상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주변에서 책을 추천해달라는 이야기도 듣곤 합니다. 

 

저는 저의 희망 탁월함(Excellence)을 value exploring으로 하겠습니다. 

Excellence in Value Exploring. 

 


 

탁월함을 달성해 나가기 위해서 내가 해야하는 일은? 

알지만 하지 못하는 것. 저는 저를 찾아가는 블로그를 개설하면서 누가 나의 개인적인 생각과 사생활을 볼까봐 두려워서 네이버에서 다음-티스토리로 넘어왔습니다. 실명도 쓰지않고 오로지 가명으로만 활동했습니다.

요즘에 들어서야 제 사진과 실명을 언급하면서 저의 경험을 적어가고 있습니다. 눈치채셨을테지만 제 블로그는 오로지 저만을 위한 공간이었습니다.

제가 가치발견 분야에서 탁월해지기위해 블로거라는 플랫폼을 선택했듯이 블로거를 이용해서 가치발견에 대해 소통하고 공감하겠습니다. 

 

자신의 가치를 알아가는 기쁨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가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강의에서 주어진 미션

미션 1. 나의 포트폴리오를 원페이지로 작성해 보아라.  -

미션 2. 나를 소개하는 한 줄 카피

미션 3. 내가 희망하는 탁월함 

미션 4. 퍼스널 브랜드가 되어 평생현역으로 살기 위해 지금 무엇을 해아할까?


강의 연계 독서 미션

김승호 회장님의 '돈의 속성'을 읽고 자신의 브랜드와 연관하여 데이터로 남겨라.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