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목표/세상의 모든 글쓰기 스쿨 1기

카테고리 승자가 말하는 블로그마케팅 핵심 요약_세상의 모든 글쓰기

우와우앙 2021. 2. 21.
728x90
반응형

세모글 버전4.

박세인 강사의 카테고리 승자가 되는 블로그 마케팅 강의 후기입니다.

 

 

박세인 대표님은 자신에게 블로그=꿈 자판기, 라고 말합니다.

자신의 꿈을 알아가고 꿈을 이루게 하고 계속 꾸게 해주는 자판기, 

어떻게 박세인 대표님은 블로그로 꿈을 이룰수 있었던 걸까요? 

 

 

박세인 대표님의 그 강의 핵심만 딱딱 요약해 봤습니다.

 

"내가 진짜로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어디에 초점을 맞출 것인지를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

블로그는 꿈을 이루어주는 공간입니다. 나의 꿈과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초점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 팔고 싶은 것, 내가 해왔던 것들 중 공통점 등을 찾아가다 보면 나만의 방향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가 흥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1. 좋은 콘텐츠

2. 글을 읽어 줄 사람

3. 커뮤니티

4. 일플루어선 접점

5. 온오프라인 후기

6. 카테고리 키워드 강악

7. 이슈성 바이럴 이벤트

8. 운 

등이 필요합니다.

 

위의 예시는 베스트 셀러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지만 블로그의 방향성이 "베스트셀러"였을 뿐 자신의 방향성과 대입해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좋은 콘텐츠가 있는 블로그는 어떤 걸까요?

 

콘텐츠를 3가지로 분류하면 개인, 인맥, 커리어가 있습니다. 좋은 블로그는 3가지의 콘텐츠의 균형이 잘 이루어져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개인적인 부분과 인맥적인 부분에서는 굉장히 잘 하고 있지만 커리어 부분의 컨텐츠는 매우 빈약합니다.

어떻게 하면 블로그를 통해 수익화 할 수 있을지 고민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수익화 전략01. 내가 목표하는 것이 분명해졌다면 목표한 것이 잘 보이도록 해야한다.

자신이 북리뷰로 돈을 벌고 싶다면 분명하게 자신이 북평론가라고 공개하고 선언해야합니다. 내가 아무리 북리뷰, 영화리뷰, 제품리뷰를 잘 쓰더라도 그건 그저 리뷰에 지나지 않습니다. 스스로가 나는 평론가이며 나에게 리뷰를 받고 싶은 사람이 있으면 자신에게 연락할 수 있게끔 컨텍 포인트를 만들어줘 야 합니다.

 

fake it until you make it

자신이 아직 평론가의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더라도 스스로를 평론가라로 불러보세요. 

 

수익화 전략02. 블로그에 어떻게 글을 써야할까?

 02-1 사용언어를 알고 글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각 블로그마다 지수라는게 존재하기 때문에 골든키워드와의 경쟁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아래에서 부터 차근히 정복해 나가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 이유는 골든키워드는 경쟁이 많기 때문에 순위에 오르더라도 금방 사라진다. 소수더라도 확실히 들어올 수 있도록 연관 키워드를 사용해 세심화 시켜는 것이 더 좋습니다.

  → 키워드 찾는 방법 : 키워드 도구 이용하기(searchad.naver.com), 데이터 랩(datalab.naver.com)

  → 자동검색어, 자동완성어, 해시태그, 예상검색어 

 

 02-2 기획연재글을 써보자. 관련된 글로 유입되었을 때 관련 다른 글까지 들어올 수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계속 머무를 수있게 해주세요. 하지만 제목에 넘버링을 다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02-3 방문자의 귀차니즘을 해결해주자. 자신이 힘들게 찾은 자료, 정보는 소수의 다른 사람들도 힘들게 찾는 정보일 수 있습니다. 고정적으로 들어올 수 있는 경로를 만든 겁니다.

 

 02-04 ★콘텐츠의 균형을 위해 다양한 글을 쓰더라도 자신이 목표하는 것들이 노출될 수 있도록 반드시 신경써야 합니다. 자기소개 창이나 메인 페이지 등 

 

수익화 전략03. 나의 글을 읽어 줄 사람

 자신이 쓰는 글이 내가 쓰고 싶은 글이 아니라 내가 읽고 싶은 글이여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자신이 목표를 두고 있는 분야의 이웃, 인플루언서 등과의 관계를 쌓아나가세요. 모두에게 스타가 될 필요도 없고 그럴 수도 없습니다. 한분야의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유명해질 수 있다면 이미 당신은 최상의 블로거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