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의 수첩/도서

[자기계발] 트리거,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바꾸는 자극

우와우앙 2020. 3. 16.
728x90
반응형

 

변화의 시작, 5AM 클럽을 읽고 나서 읽은 책입니다. 같이 한라도서관에서 책을 빌렸는데 계속 휴관 중이라 반납을 하지 못했어요. 반납하고 책을 빌리는 루트가 깨지다 보니 막상 반납이 가능함에도 한라도서관에 가지고 못하고 계속 뭉쓰게 됐습니다. 

결국 한번더! 읽게 됐습니다. 

 

3월4일(수) 읽기를 완료했고

3월15일(일) 다시 한번 읽기 시작했습니다.

 

행동 변화의 불변의 진리가 있습니다.

1. 실제로 변화하기란 쉽지 않고, 2. 변화를 원하지 않는 사람은 누구도 변할 수 없다는 것. 입니다. 

 

당연한 말 갖죠? 네 맞아요. 당연한 소리를 하고 있어요. 그리고 자기계발방법도 매우 간단해 보이고요. 

 

하지만.

 

간단하다와 쉽다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자기계발서에서 나오는 조언들과 내용들이 간단해 보이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일단 시도해 보는게 가장 좋겠죠?

나의 변화를 가로막는 것은 크게 잘못된 믿음들과 주변환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잘못된 믿음에는

1. 내가 이해했으니깐 실제로도 변할 꺼야라는 생각입니다. -> 이해했지만 실행은 달라.

2. 나는 의지력이 강해서 유혹 따위에 굴복하지 않을 거야 -> 의지력은 소모돼. 나는 초콜릿에도 흔들리곤 해.

3. 오늘은 특별한 날이기 때문이야 -> 순간의 실수에 핑계를 만들지 마. 

4. 적어도 나는 누구보다 나아-> 면죄부를 주지마. 

5. 나는 누구의 도움도 필요없어-> 가장 역기능이 심한 부분은 가장 단순한 부분일 수 있어. 스스로에게 겸손을 잊지 마

6. 난 지치지 않을 것이고 내 열정은 사그라들지 않을 거야

7. 세상의 모든 시간이 내 거야.-> 계획할 때 완성하는데 너무 적은 시간을 잡곤 한다.

8. 내 정신은 산만해지지 않을 거고, 예기치 않은 일은 일어나지 않을 거야

9. 통찰의 순간이 와서 갑자기 내 인생이 바뀔 것이다. -> 그렇게 믿는 거 아니지/

10. 내 변화는 영구적일 거야.

11. 이전 문제를 해결하면 새 문제가 생가지 않을 거야

12. 나는 노력한 만큼 정당한 대가를 얻을 거야-> 변화의 보상은 자신이 더 나아졌다는 것. 뿐이야

13. 누구도 내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아. 

14. 내가 변한다면 그건 진짜 내가 아니야 -> 나의 행동하는 방식이 나라는 사람을 규정할 뿐 , 진짜 나라는 생각을 해서는 안돼!, 변화한 나도 결국 나라는 사람일 테니까

15. 난 내 행동을 평가할 수 있을 정도의 지혜는 갖고 있어.

 

변명이나 잘못된 믿음이 '나' 그리고 우리의 변화를 방해하곤 합니다.

하지만 가장 큰 트리거는 주변 환경에 있을 수 있습니다.

 

환경은 종종 나라는 사람을 나쁘게 만들곤 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기억할 점은 그런 환경도 계속 변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트리거가 문제가 되는 것은 오직 그 트리거에 대한 내 대응이 문제를 만들 때만 문제가 됩니다.

 

즉, 트리거는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닙니다.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입니다.

 

우리가 항상 계획만 열심히 하고 실천을 안 되는 이유가 뭘까?

회사로 생각했을 때 상황적 리더십에 따라 리더는 상황에 따라서 지휘, 코치, 지원, 위임하는 형태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걸 좀 더 미시적 관점으로 나라는 사람에 적용해 봅시다.

 

나.라는 사람은

계획자/리더/관리자 입장의 자아와

부하/실행자/직원 입장의 자아가 같이 존재하고 우리는 매일 2가지의 인격을 바꾸며 살아갑니다.

 

즉, 개인에 상황적 리더십을 적용해보면 개인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내가 만나본 리더들 중 절반은 무엇을 해야 할지 배울 필요가 없었다. 그저 무엇을 그만둬야 할지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 피터 드러커.

 

즉 그만둬야 할 것에 초점을 맞춰서 계획하고 실행해야 한다. 는 것입니다.

 

<변화의 수레바퀴>

창조/보존/제거/수용을 거쳐보자.

창조 : 더 짧은 출퇴근 길
보존 : 내 가족의 신성함
제거 : 내 현재 출퇴근
수용 : 내 골프 실력은 더 나아지지 않을 것이다.

내가 원하는 변화를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해봐야 겠다. 

특히 제거의 관점에서

원하는 내가 되기 위해서 해야할 것.

1. 마법의 행동을 찾아서 트리거로 사용해보자.

 사과, 도움 요청, 낙관적인 생각들..

2. 능동적으로 질문해보자.

책을 참고해서 만든 나의 <하루 질문>

 

차이를 만드는 구별.

1. 그건 항상 빈 배일뿐 

 우리는 언제나 빈 배에 대고 소리치고 있어. 불평을 하고 있는데 그 불평이 대상이 누구인지를 잘 생각해봐.

빈 배는 나를 목표로 온 게 아니야. 누군가 나의 불운을 빌고 있는 게 아니야.

2. 거짓 긍정

 인생에서 우리의 임무는 긍정의 차이를 만들어 내는 것이지, 내가 얼마나 옳고 현명한지 입증하는 게 아니야.

 

그러니 애쓸 필요 없는 거에 나의, 너의 에너지를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자처럼

나는 지금,
이 일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기 위해
어떤 투자도 아끼지 않을 각오가 되어있는지.

에 주목하고 각오를 다집시다.

 

어떤 변화라도, 아예 변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 
 깨닫고 참여해서 지속적이고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가자.

 

 

트리거를 읽고 할 것.

1. 하루 질문 체크리스트를 만들기

2. 나의 미덕은?

3. 행동변화 만들 트리거 찾아보기

4. 이에 따른 변화 수레바퀴 그려보기(제거 초점)

5. 책에서 나온 책들 찾아보기

6. 책에서 나온 명언 정리하기

7. 포춘 선정 위대한 리더 검색하기

8. 블로그에 올리기

9. 그리고 체크리스트를 가지고 내 하루하루 평가해보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