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의 수첩/도서

[경영/인문] 피터 드러커의 최고의 질문, 가장 중요한 질문 5가지- 미션

우와우앙 2020. 3. 31.
728x90
반응형

피터 드러커의 최고의 질문 / 다산북스

저자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

교수이자 작가로, 기업과 사회 부문의 전략과 정책 분야의 컨설턴트로 75년간 활약.

경영 이론의 세계적 선구자이다.

프랜시스 헤셀바인(Frances Hesselbein)

리더 투리더의 편집장이자 피터 드러커 비영리재단의 이사장이며, 미국 걸스카우트 연맹 총재를 맡았었다. 

조안 스나이더 컬(Joan Snyder Kuhl)

와이 밀레니얼스 매터의 설립자, 강연가, 작가이다.

 

17P.

미션 중심의 리더십,

가치 중심의 리더십,

우리는 조직을 자가 진단할 줄 알아야 한다.

가장 중요한 5가지 질문

미션은 무엇인가 왜,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고객은 누구인가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그들은 무엇을 가치있게 생각하는가?

결과는 무엇인가 어떤 결과가 필요하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계획은 무엇인가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경영학과 관련돼서 피터 드러커를 들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거라고 장담할 수 있는 경영학자이다.

특히, 피터 드러커가 강조하는 경영관리방법과 리더십은 오늘날에도 많이 적용되고 있다.

 

경영학 관련 내용은 학문 같으면서도 학문 같지 않고,

말장난하는 것처럼 쉬워 보이지만 또 무어라고 말하는지 도통 이해가 되지 않는다.

경영 원론들이 나에게 와 닿지 않는 건 내가 경영자 관점으로 읽지 않아서 일지도 모르겠다.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결국 17p의 가장 중요한 5가지 질문이라고 생각한다.

 

조직과 기업, 사회뿐만 아니라 개인의 측면에서도 중요한 질문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쉬우면서 어렵고 중요한 질문이며, 누차 강조되고 있는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보는 것 같다.

 

 

<책자 부록 ; 질문지 ; 더보기 클릭>

더보기

부록

미션은 무엇인가

 - 우리 조직의 미션은 무엇이라고 알고 있는가

 - 우리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가

 - 우리는 이 일을 왜 하고 있는가

 - 최종적으로 우리는 무엇을 기억되고 싶은가

 -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중요한 외부의 도전은 무엇인가

 - 어떤 중요한 외부 기회들이 등장하고 있는가

 - 우리 조직이 당명한 결정적인 이슈는 무엇인가

 - 현재 미션 선언문을 다시 정의해야 하는가,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무엇인가, 그렇다면 왜 그런가

 - 어떤 방식으로 미션 선언문을 재작성하거나 수정해야하는가

 - 미션을 새로 정립하면 어떤 이득이 있을 것 같은가, 왜 그런가

 - 미션을 새로 정립할 경우 직면할 문제는 무엇인가, 누구에게 문제가 생기겠는가, 왜 글너가, 그런 변화를 이루기 위해 단계적으로 어떤 조치가 필요한가

 

고객은 누구인가

 - 1차 고객이 누구인가

 - 우리가 만족시켜야할 내 외부 지원고객은 누구인가

 - 우리가 지원고객 각각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해야하는가

 - 우리의 강점, 역량, 자원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는가,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아니라면 이유는무엇인가

 - 어떤식으로 고객들이 변했는가. 인구구조/ 니즈/ 규모/ 신체적 심리적 건강/기타

 - 이런 변화들이 우리 조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우리가 새로 관심을 둬야 할 고객은 누구인가

 - 우리가 그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특별한 역량은 무엇인가

 - 현재 고객들 중에서 더 이상 관심을 보여서는 안되는 고객은 누구인가

 - 왜 그런가? 그들의 니즈가 변했는가 우리의 자원이 제한적인가, 다른 조직이 더 효율적인가, 등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 1차 고객의 유형별 그들이 어떤 가치를 기대하는지 서술

 - 지원 고객의 유형별 그들이 어떤 가치를 기대하는지 서술

 - 고객들의 장기적인 꿈은 무엇이고, 우리가 실현시킬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보유한 역량이나 능력은 무엇인가

 - 우리는 고객가치를 잘 충족 시켜주는가

 - 고객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쓸수 있을까

 - 지원 고객들이 원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 지원 고객이 기부자라면, 그들은 인정을 가치있게 여기는가? 아니면 기부가 공동체의 문제에 해결해준다는 인식을 가치있게 여기는가

 - 지원고객이 자원봉사자람ㄴ, 그들은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 것, 새로운 친구 사귀는 것, 자신이 사람들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에 기꺼이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가

 - 지원고객이 1차고객과 관련있는 사람이라면, 그들이 가진 기대가 무엇인지 알고 잇는가

 - 지원고객이 유통업자, 혹은 공급망 내 일원이라면, 니즈는 무엇이고 미션,수익성, 목표와 관련되 제약조건이 무엇인가

 

결과는 무엇인가

 - 미션, 고객, 고객가치를 고려했을 때 결과를 달리 정의할 것인가?

 - 우리 조직의 결과를 앞으로 어떻게 정의하고 싶은가

 - 그런 결과를 어디까지 달성했다고 생각하는가

 - 결과 달성에 도움이 된 주요활동이나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 정량적, 정성적 차원에서 앞으로 결과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 우리는 인적자원을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가 

 - 우리는 재무적자원을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가

 - 우리는 고객가치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우리의 브랜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포지셔닝하고 있는가

 - 기부자를 끌어들이고 유지하는데 우리조직이 이룬 성과는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 결과를 어떻게 규정하고 있으며 그 결과를 기부자드로가 어떻게 나누고 있는가

 - 자원을 잘 활용하는유사조직이 있는가 

 

계획은 무엇인가

 - 가장 중요한 교훈들을 목록으로 적은 후 각각 필요한 향후 조치를 생각해보자

 - 현재 사업영역뿐만아니라 미래에 우리 조직이 채택할 새로운 활동 계획을 수립하는데 필ㅇ한 정보는 무엇인지 생각해보라

 - 우리조직이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생각하는 영역을 목록으로 적고 이유를 적어보라, 또한 그 영역의 미션에 부합한지 확인하라.

 - 우리가 새로이 추가해야 할 프로그램, 활동, 고객 유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우리가 폐기해야 할 프로그램, 활동, 고객 유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우리 조직에서 효과적으로 혹은 효율적으로 감당할 수 없다면, 그것을 아웃소싱할 외부 조직이 어디인가. 그 이유는

 - 결과 달성을 가능하게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 비영리조직일경우, 사람들을 변화시키고 미션을 추구하도록 돕는 목표는 무엇인가

 - 목표달성을 가능케하는 세부목표는 무엇인가

 - 세부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측정가능한 실행방법은 무엇인가

 - 목표,세부목표,실행방법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은 어느정도라고 추측되는가

 - 언제까지 달성해야하는가

 - 각각의 목표, 세부목표, 실행방법에 누가 책임을 지는가

 - 이러한 게획 실행에 필요한 인력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 결과를 어떻게 평가하고 측정할 것인가

 - 의사결정자가 제시하길 원하는 행동조항들과 이사회나 직원들이 승인하길 바라는 권고사항을 정리하라

 - 승인 목표일과 실행 목표일을 설정하라

 - 직원들의 지원이 필요한 부분을 규명해라.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