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의 수첩/강의

[교양]세계 기후변화와 한국 탈원전에 대한 생각 1

우와우앙 2018. 5. 21.
728x90
반응형

 

이번에 제가 소개해드릴 내용은

수업시간이 남아 시사와 관련된 내용으로 발표하게되어 준비했던 세계기후변화와 한국의 탈원전 입니다.

교양수준으로 준비했던 자료라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었지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들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세계종말시계 Doomsday Clock.

핵전쟁 발발 등으로 인해 지구종말을 자정으로 가정한 예고시계로

 현재 운명의날 시계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가 음모론이다. 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아직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트럼프 미 대통령의 파리기후협정 탈퇴 등으로 세계의 종말은 자정에 더 가까워 지고 있습니다.

 

 

 

 

 

세계의 종말이 다가오는 시점.

우리는 어떻게 해야하면 좋을까요?

 

우선 미래의 위험에대해 타협하고 대처할 수 있는 것이 무었이 있을까요?

1. 평화 - 무기 NO

2. 지구온난화 해결을 위한 전지구적 노력

정도가 사실 우리같은 일반이나 전문가, 세계정치인들이 내고 있는 주장입니다.

 

 

"The Stone Age didn’t end because they ran out of stones, but because someone came up with a better idea"

 

– Sheikh Yamani, Saudi Arabia’s previous oil minister 

 

석기시대는 돌이 부족해서 끝난 것이 아니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곧 다가 올 미래는 무언가 부족해서 새로운 시대가 오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의도하지 않았지만 변화하는 환경과 시대에 따라 전혀 다른 미래를 마주하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 미래가 어떤 미래일지는 모르지만 더 나빠질 것 임은 틀림없으니 어떻게 하면 지연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자구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대표적으로 기후대응을 위한 국제조약 및 협약으로 IPCC, 교토의정서 등이 있습니다.

 

- IPCC 1차 보고서

- IPCC 2차 보고서

- IPCC 3차 보고서

- IPCC 4차 보고서

- IPCC 5차 보고서

- 교토의정서

- 파리기후협약

에너지 변화

(석탄->석유->천연가스->신재생에너지)

 

에너지의 사용이 고체에서 액체로, 액체에서 기체로 변하고 있습니다.

아직 석탄과 석유의 매장량이 충분함에도 천연가스와 신재생에너지의 시대의 도래가 의미하는 바는 '환경문제'에 부합시켜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셰일혁명

 

어릴적 초등학교 중학교 때까지만해도 석탄과 석유는 환경문제에 대한 접근보다 자원한정, 고갈등의 문제로 대체에너지의 필요성이 시급하다고 배웠던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도 매장량은 충분하다고 합니다. 이는 세계 에너지 시장에서 석유매장국이 에너지가격으로 세계경제를 좌지우지 하고자 했던 것이 아니냐라는 말도 있다고 합니다.

근래에는 환경문제로 천연가스, 대체에너지를 주목하고 있으며 제주도는 2030 카본프리를 외치는 등 세계, 지역적으로 탄소프리시대를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신문에서 셰일가스에대한 이야기를 얼핏 본적이 있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읽지는 않았지만 천연가스의 한 종류로 석유 대체에너지로 떠올랐지만 시추비용, 환경 문제 등으로 수익성이 떨어져 관심밖 에너지 였습니다.

 

그러나 근래 시추기술 발전 등으로 수익성부분이 실현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에너지독립국을 위해 정부와 기업들이  관심이 높아지면서 세일가스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세일가스란,

탄화수소가 풍부한 셰일층에서 개발, 생산되는 천연가스의 일종으로 수평시추개발로 시추가 가능해졌으며 기존 석유매장량과 비슷하고 전 세계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물론 세일가스도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완벽한 에너지는 아니라는 거죠..

 

 

- 장점 : 풍부한 매장량, 상대적으로 저렴한 생산비용(화석연료대비), 미세먼지 발생량 상대적으로 적음.

 

- 단점 : 미국의 에너지안보를 높이기위한 수단으로 사용(화석연료와 가격경쟁/ 제3자 입장에서 가격이 떨어져 좋을 수는 있음), 시추시 대량의 물을 사용하며 이때 화학약품을 사용하여 수질오염 발생시킬 수 있으며, 지진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나머지는 세계기후변화와 한국탈원전에 대한 생각2에서 뵙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