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의 독서모임

[토요일의사람들] 1주차 ; 안정감을 되살린다.

우와우앙 2022. 5. 24.
728x90
반응형

1주차 : 안정감을 되살린다.

토요일의 사람들의 리더로서 아티스트웨이 책의 관점에서 책을 요약했습니다.

그리고 저희 토요일의사람들이 매주 어떤 식으로 활동하고 피드백할지 적어봤습니다.


그림자 아티스트

창조적인 조재로서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후원이다. 이상적으로 우리는 처음 가족들부터 시작하여 점점 범위를 넓혀 친구, 선생님, 그리고 우리가 잘 되기를 바라는 사람으로부터 격려를 받아야 한다.

우리 토요일의 사람들의 역할은 서로의 후원자의 역할*이 되어줬으면 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가치를 너무 낮게 평가해 자신이 창조성을 가진 사람이란 것을 깨닫지 못하는 그림자 아티스트가 된다. 누구나 아티스트가 될 수 없다. 아티스트가 되는 것에는 재능이 아니라 용기에 달려 있다.

 

내면의 어린 아티스트 보호하기

당신의 내면의 아티스트는 어린아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고 그 아이를 찾아서 보호해야 한다. 창조성을 배우는 과정은 걸음마와 같다. 초기 작업물을 가지고 아티스트로서의 자질을 판단하는 것은 쓸데없는 일이다. 

지나치게 일찍 비판에 노출될 필요가 없다.  너무 멀리, 너무 빨리 나아가 스스로 망치는 일을 하지 말자.

 


내부의 적 : 부정적인 생각

 우리가 일정한 삶의 테두리 안에 갇혀 있는 이유는 그것이 더 안전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자신이 행복한지 어떤지는 잘 모른단. 그러나 어느 정도 불행한 존재라는 것은 알고 있다.

 

 자신의 창조성에 대해 갖고 있는 두려움은 대부분 미지에 대한 두려움이다.

 

내가 아주 창조적인 사람이라면 그것은 무엇을 뜻할까? 새로운 것을 한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그대로 묻어두는 편을 택한다. 이것은 의식적으로 이루어진 결정이 아니라 내면의 부정적인 생각에 무의식적으로 반응한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들은 진실이 아니다. 부모와 종교, 문화, 겁쟁이 친구에게서 옮은 생각일 뿐이다. 

 

연습 1 : 아래의 질문에 대해 적어보기 

나는 훌륭한 작품을 만드는 창조적인 아티스트로 성공할 수 있다. 왜냐하면

나는 훌륭한 작품을 만드는 창조적인 아티스트로 성공할 수 없다. 왜냐하면

 

  → 부정적인 언어로 쓰인 부분 수정하기.


내부의 동맹 : 자기 긍정의 힘

긍정은 당신의 무언가를 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긍정이란 믿음의 적극적인 표현이다. 

긍정은 안정감과 희망을 느끼게 해 준다. 처음으로 긍정하기 시작할 때는 어리석고 부자연스럽고 당혹스럽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그리고 자신에게 대해 좋게 말하기가 아주 이상하게 느껴질 것이다.

 

내면의 검열관은 자신의 참된 모습을 드러내는 말을 모두 싫어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연습 2 : 칭찬하는 말 적기

나를 칭찬하는 말 5가지 적기

크루를 칭찬하는 말 5가지 적기

(전에 독서모임 때 서로 이미지 체크해주는 테스트 해본 적 있는데 찾아서 같이 해보기, 전체적으로 긍정의 단어만 있었던 걸로 기억함)

 

잠재의식 속에서 부정적이고 불쾌한 말들과 믿음이 나오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무심코 나온 말들을 모두 적어보자. 그리고 그 추한 말들과 생각이 어디서부터 시작했는지 생각해보자. 

 

연습 3 :

인생을 5년 단위로 나누고 각각의 시기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것이 무언인지 써보자.

 

연습 4 : 창조적인 긍정(87P) 메시지를 잘 보이는 곳에 붙이고 창조적인 긍정을 위한 환경을 만들기.

 


창조적인 긍정

1. 나는 신의 창조성의 통로이고, 내 작품은 결국 훌륭해질 것이다.

2. 내 꿈은 신에게서 나왔고, 신은 그것을 이루게 할 힘을 갖고 있다.

3. 창조적인 작업을 하며 거기에 귀 기울 일 때 나는 창조성으로 인도될 것이다.

4. 창조성은 나를 향한 창조자의 의지이다.

5. 나의 창조성은 나와 다른 사람을 치유한다.

6. 나는 자신의 창조성을 키워야 한다.

7. 몇 가지 간단한 도구들을 사용하다 보면 나의 창조성을 발전할 것이다.

8. 나의 창조성을 통해 나는 신을 섬긴다.

9. 나의 창조성은 항상 진실과 사랑으로 날 인도한다.

10. 나의 창조성은 나를 너그럽게 만들고 나 자신도 용서하게 만든다.

11. 나를 위한 하늘의 계획이 있다.

12. 내 작품을 위한 하늘의 계획이 있다.

13. 내 안에 이는 창조주의 말을 따르면 나는 창조성으로 인도된다.

14. 내 안의 창조성에 귀 기울이면 나는 창조주에게 인도된다.

15. 나는 기꺼이 창조할 것이다.

16. 나는 기꺼이 창조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배울 것이다.

17. 나는 기꺼이 신이 나를 통해 창조하도록 할 것이다.

18. 나는 기꺼이 나의 창조성을 통해 봉사할 것이다.

19. 나는 기꺼이 나의 창조적인 힘을 경험할 것이다.

20. 나는 기꺼이 나의 창조적인 재능을 활용할 것이다.

 


과제

1. 매일 아침 시계를 30분 일찍 맞춘다. 일어나자마자 떠오르는 생각을 의식의 흐름에 맞게 세 쪽 정도 쓴다.

2. 아티스트 데이트를 한다. 매주 해야 한다. 별 스티커, 꼬마 공룡, 엽서 몇 장, 뭐든 해보자.

3. 시간여행 : 당신의 창조적인 자아를 가로막는 적 세 사람을 되도록 자세히 적는다. 

4. 시간여행 : 당신이 적과 있었던 끔찍한 사건 중 한 가지를 골라서 적는다. 그냥 생각나는 것 아무거나 적어보자. ex. 나는 그녀가 거짓 미소를 띠며 내 머리를 쓰다듬던 것을 기억한다. 

그러고 나서 그 사건을 스케치해보고 x표시한다.

5. 내면의 당신에게 편지를 쓰고 그 편지를 당신에게 붙이다. 

6. 시간여행 : 당신의 창조성에 도움이 될 만한 사람을 세명 적는다. 자세히 써야 한다. 무엇이든 격려가 되는 말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절대로 당신이 믿지 않는 칭찬이라도 적어둔다. 나중에 사실이 될지도 모르기 때문

칭찬의 말을 다 쓰면 그것을 모닝 페이지 쓰는 곳, 자주 보는 장소에 붙여 둔다. 글을 쓸 때마다 나 자신을 격려하기 위함이다.

7. 시간여행 : 기분 좋게 격려해주는 말을 어디에선가 골라내어 쓴다. 감사의 편지를 써서 자신에게 혹은 오랫동안 잊고 지냈던 선생님에게 편지를 쓴다.

8. 가상의 인생 살기 : 다섯 가지 인생을 살 수 있다면 각각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9. 부정적인 말을 긍정으로 고치는 작업하기

10. 내면의 아티스트와 단둘이 산책하기. 20분의 상쾌한 산책이 의식을 극적으로 바꿀 것이다.


점검 (피드백 점검 Day 점검)

창조성 회복 훈련은 바로 나의 것이다. 무엇보다 나의 생각이 중요하다.

 

1. 이번 주 모닝 페이지를 며칠이나 썻는가 ? 모닝페이지를 쓰는 동안 어떤 것을 체험했는가?

2. 이번 주에 아티스트 데이트를 했는가? 무엇을 했고 그 느낌은 어땠는가?

3. 이번 주에 창조성 회복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사건이 있는가? 

 

내가 쓴 글을 공유하면서 내가 써놓은 글들이 가치 있음을 느껴보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