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업

권력과 영향력#3 권력의 종류와 기저

우와우앙 2018. 6. 1.
728x90
반응형

권력은 상황과 사람에 따라서 다른 양상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권력마다 끼치는 영향력과 영향력 전술의 방법도 다르죠.

 

권력의 유형 구분하기 위해서는 다른사람이나 사건에 잠재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원천이나 근거의 차이를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French와 Raven은 권력을 5가지로 나누었습니다.

전문적 권력, 준거적 권력, 합법적 권력, 보상적 권력, 강압적 권력

 

 

첫번째, 합법적 권력입니다. 업무 활동에 대한 공직적 권한에서 나오는 권력입니다. 그래서 명시적인 계약이라기 보다는 암묵적인 상호이해 관계에서 생기는 권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에 대한 정체성, 리더의 지위, 적법여부의 인지에 따라 권력의 크기나 수용여부에 좌우 됨니다.

 

 

둘째, 보상적 권력입니다. 중요한 자원과 보상을 영향력 행사자가 통제하고 있다고 영향력 받는 사람의 지각을 말합니다.

지원과 보상을 할당하는 공식적인 권한에서 부분적으로 생기는 권력입니다.

 또한, 약속을 지킬 능력과 의지 여부를 지각하는 것도 중요한 권력의 원천이 됩니다.

 

 

 

세번째로 강압적 권력입니다. 처벌의 권한에 바탕을 두는 권력으로 오늘날에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금지되거나 매우 제한적으로 사용합니다.

 

관라자들의 종업원 임의 해고, 장교들이 탈주하는 군인 즉결 처형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횡적인 관계에서는 거진 사용되지 않습니다. 횡적관계에서는 하위 조직 관리자들끼리 상호의존적인 성향을 가지기 때문에 강압을 사용하게 되면 보복을 유발하고 갈등을 확대시켜 양쪽 모두 이익이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네번째, 전문적 권력입니다. 과업과 관련된 지식, 기술은 조직에서 개인적 권력의 주요한 원천입니다.

그러나 전문적권력은 영향력 행사자에게 의존할 때에만 전문성은 권력이 됩니다. 또한 주변에 조언의 원천을 찾기 어려울 경우 더욱 의존하게 됩니다.

 

즉, 영향력을 받는 사람이 행사자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정보와 조언이 신뢰할 만한 원천이라고 지각해야 합니다.

 

다섯번째, 준거적 권력입니다.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에게 애정, 감탄, 충성심의 강력한 감정을 가지는 사람들이 그를 기쁘게 하고자 하는 욕망을 가질때 생겨나는 것입니다. 영향력 발생과적의 개인적 동일시 현상을 포함합니다.

 

 

 

앞서 5가지의 권력 외에도 정보, 생태학적 권력이 있습니다.

 

정보권력이란, 중요한 정보에 대한 접근과 통제를 통해 생기는 권력이며

생태학적 권력이란, 물리적 환경, 과학기술 및 업무의 조직화에 대한 통제 형태의 영향력말합니다.

 

합법적, 보상적, 강압적, 정보, 생태학적권력은 직위를 통해 나오는 권력에 가까우며

준거적, 전문적 권력은 개인의 능력에서 나오는 권력이라고 나누어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권력은 복작합 상호작용으로 실제로 구분짓기는 어렵습니다.

 

 

 

출처: 현대 조직의 리더십 이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