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업

권력과 영향력#4 권력의 획득과 상실과 관련된 이론

우와우앙 2018. 6. 4.
728x90
반응형

 

 

권력은 조건의 변화와 개인의 연합권력의 행동에 기인하며 시간에따라 변화합니다.

또한, 권력은 개인의 만족과 성과를 넘어 조직, 사회의 만족과 성과 그리고 효율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권력을 어떻게 획득되고 상실되는지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 왔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이론이 사회적교환이론, 전략적 상황이론, 권력의 제도화가 있습니다.

 

 

사회적교환이론


 

사회적 교환이론은 개인적인 권력의 획득과 상실의 과정을 설명합니다.

자신의 행동이 그 행동에 대응하는 특정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에 비하여 행동한다는 이론입니다. 즉, 자신의 이익이 충족되는지에 따라 조직에 대한 자신의 태도 및 행동을 결정합니다.

 

 

전략적 상황이론


 

전략적 상황이론은 조직내 권력의 구조를 단위조직인 부서 간의 의존 상황에 초첨을 두는 이론입니다.

 

조직은 예기치 못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이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고자 노력합니다. 여기서 노력이란 의존관계에 있는 부서들의 분업적 방법에 의해서 이루어지는데 이때 부서간의 의존상황에 차이가 생기며 이에 따라 권력의 차이가 생기는데 이를 전략적인 차원에서 파악하는 이론입니다.

 

여기서 의존상황의 차이는 1) 중요한 문제를 처리하는데 필요한 전문성, 2) 업무흐름 내에서의 구심성, 3) 대체가 없는 독특함이라는 세가지 변수의 우열의 차이로 인해 권력이 생긴다고 합니다.

 

 

권력의 제도화


 

세번째로 권력의 제도화 입니다. 영향력을 증대시키거나 기존의 권력을 지키기 위해 정치적인 전술을 활용하는 과정을 제도화라고 합니다.

Pfeffer, 1981 ; Salancik & Pfeffer, 1977

 

 

참고 : 네이버 지식백과, 현대 조직의 리더십 이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