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의 독서모임

[토요일의 사람들] 8주차 ; 의지를 되찾는다.

우와우앙 2022. 7. 15.
728x90
반응형

나는 토요일의 사람들,,,

8주 차 : 의지를 되찾는다.

토요일의 사람들의 리더로서 아티스트웨이 책의 관점에서 책을 요약했습니다.

그리고 저희 토요일의 사람들이 매주 어떤 식으로 활동하고 피드백할지 적어봤습니다.


나의 창조성을 가로막는 장애물인 시간에 대해 생각해보자.

창조적인 모험을 회피하는 시간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가. 

그리고 지금의 삶을 안주하게 만든 상황이 무엇이였는가?

 

예술적 생존에 이르는 길

폐배의 기법을 배워야 한다. 

자신의 패배를 인정하고 아픔을 드러내야 한다.

 

* 잘 만든 작품에 대해 실망스러운 반응만 있을 때, 선입관이나 기대에 얽매여 다른 분야나 다른 역할로 넘어가지 못할 때 패배감을 느낀다. 아픔은 반드시 드러나야 한다.

 

하지만 지극히 개인적이고 모호한 비판은 학대와 다름 없다. 

아티스트의 명성을 좌우하는 것은 어쩌면 재능이 아니라 용기이다.

패배의 고통을 묻어두는 사람 역시 침묵 속으로 자신을 몰아넣음으로써 스스로를 해치게 된다. 패배를 인정하는 것, 그것이 바로 상처를 치유하는 첫 단계이다.

 

나의 패배를 인정한다.

 

하지만, 나에게는 패배를 가장한 승리가 있다.

패배에 속이 쓰린 이유는, 나의 잃어 버린 성공 따위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떄문이다. 

이 패배가 나에게 무엇을 주려고 하는 것인가?

나의 잘못이 무엇인가? ...

 

고통을 에너지로 바꾸어보자.

 


나이와 시간의 벽

 

그 일을 하기에 나는 나이가 너무 많아.

내가 그 일을 잘할 때쯤 나는 너무 늙어버릴 꺼야...

 

아니, 너는 그 일을 배우지 않아도 그 나이를 먹을꺼야...

더이상 너와 나에게 거짓말 하지마. 나이와 돈.. 정말 이것의 문제가 맞아? 

 

나는 정말 행복해지고 싶어. 행복한 나의 모습, 나의 미래, 가족...

오늘 하루 행복하다면, 하루하루가 행복하다면 나의 미래 또한 행복하지 않을까? 너가 즐거운 일을 하도록 해.

 

창조적인 모험을 회피하는 시간에 대해서, 너는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었니? 
그토록 창조적으로 살기 바랐음에도 왜 지금의 삶에 안주하고 있니? 

어린 시절 상처를 치유하는 연습

1. 나를 믿어줬던 사람은 __ 이다.

2. 나는 그때 __을 느꼇다. 절대 잊을 수 없다.

3. 어렸을 적에 나는 _는 특히 저지르지 않아야 하는 커다란 죄악이라 배웠다.

4. 나는 아티스트는 __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자랐다.

5. 나의 자신감을 깨뜨린 선생님은 __이다.

6. 나는 그 선생님을 믿었다. 왜냐하면 나는 ___떄문이다.

7. 나에게 본보기가 됐던 사람은 __이다.

8. 내게 재능이 있다는 칭찬을 들을 때마다 나는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은 __을 바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9. 내게 진짜 재능이 있다는 확신이 든다면 나는 __와 __와__을 정말 열심히 할 것이다.

 


창조적인 자아의 선서

나는 재능 있는 사람이다.

나는 아티스트가 될 권리가 있다.

나는 멋진 사람이자 멋진 아티스트이다.

창조성은 내가 기꺼이 받아들인 축복이다.

나의 창조성은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한다.

나의 창조성은 인정받을 것이다.

이제 나는 나 자신과 나의 창조성을 더욱 소중히 다룬다.

이제 나는 나 자신과 나의 창조성을 더욱 너그럽게 대한다.

이제 나는 나의 창조성을 열린 마음으로 다른 사람들과 나눈다.

이제 나는 희망을 받아들인다.

이제 나는 확신 있게 행동한다.

이제 나는 창조성 회복을 받아들인다.

이제 나는 나 자신에게 치유를 허락한다.

이제 나는 내 삶을 펼쳐주는 신의 도움을 받아들인다.

이제 나는 신이 아티스트를 사랑한다는 것을 믿는다.


과제

1. 목표찾기 : 구체적으로 꿈을 그려보자. 

 1) 환경이 완벽하다면 나는 ____이 되고 싶다.

 2) 꿈이 성취됐음을 나타내는 구체적인 목표를 한 가지 말한다. 감성의 나침반에서 이 목표는 정북쪽을 가르킨다. 

3) 완벽한 환경이라면, 당신의 꿈과 관련하여 5년동안 어디에 있고 싶은가? 

4) 현실 속에서 당신의 꿈에 좀 더 다가가기 위해 올해 당신이 할 수 있는 행동은 무엇인가?

5) 이번 달에는 어떤 행동을 할 수 있는가? 이번 주에는? 오늘은? 지금은?

6) 당신의 꿈은 ? 꿈의 구체적인 목표는? 롤모델은? 활동계획 세우기. 행동하기.

 

2. 새로운 어린시절 상상하기. 

 

3. 내 색깔 정하기 : 한가지 색을 고르고 1인칭으로 자신을 묘하사는 짧은 문장을 몇개 적는다. 

나는 은색이다. 은색인 나는 최첨단을 걷고 가볍다. 이 색은 꿈과 성취, 은은함을 뜻하며 그 속에서 나는 평온을 느낀다.

 

4. 내가 차마 하지 못하는 일 5가지 적기 

 

5. 자신의 스타일 찾기 : 내가 좋아하는 일 20가지 적어보기. 

그리고 아래 질문하기

그 일을 하는데 돈이 드는가? 안드는가?

비싼가? 싼가?

혼자서 하는 것인가? , 누군가와 같이 하는 것인가?

직업과 관련이 있는가?

신체적인 위험이 있는가?

속도가 빠른가, 느린가?

신체적인가, 정신적인가?

 

6. 이상적인 하루 만들기 : 하루 설계하기

 

7. 가상의 이상적인 하루 만들기. 

 

8. 이상적인 하루에서 즐거운 일 한가지 골라보기. 그리고 그대로 실천해보기. 

로마에서 하루를 보내는 꿈을 꾸었다고 당장 로마로 이사갈 수 는 없다. 그러나 작고 초라한 집에서 카푸치노와 크로아상을 먹을 수 있다. 


점검 (피드백 점검 Day 점검)

창조성 회복 훈련은 바로 나의 것이다. 무엇보다 나의 생각이 중요하다.

 

1. 이번 주 모닝 페이지를 며칠이나 썼는가? 모닝 페이지를 쓰는 동안 어떤 것을 체험했는가?

2. 이번 주에 아티스트 데이트를 했는가? 무엇을 했고 그 느낌은 어땠는가?

3. 이번 주에 창조성 회복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사건이 있는가? 

4. 이번 주에 동시성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어떤 것이 었는가?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