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의 독서모임

[토요일의 사람들] 6주차 ; 풍요로움을 되살린다.

우와우앙 2022. 7. 1.
728x90
반응형

나는 토요일의 사람들,,,

6주 차 : 풍요로움을 되살린다.

토요일의 사람들의 리더로서 아티스트웨이 책의 관점에서 책을 요약했습니다.

그리고 저희 토요일의 사람들이 매주 어떤 식으로 활동하고 피드백할지 적어봤습니다.


나의 창조성을 막는 중요한 문제, 돈

돈에대한 나의 생각을 되돌아보고 돈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창조주는 언제나 내 편이다.

많은 사람들은 안정적인 생활을 보장해주는 근원을 돈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돈이 마련되면 그때 예술을 하겠다고 다짐을 한다. 그럼 그때가 언제일까?

 

내가 믿고 있는 신과 믿고 싶은 신에 대해 써보자.

우리에게 창조적인 도전에 힘을 보태줄 법한 누군가가 존재한다면 그것은 아마 이 창조주 일 것이다.

 

하지만 그동안 간직해온 꿈과 불쾌하고 단조로운 일상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할 시간이 왔을 때 우리는 꿈을 포기하고 일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참담한 신세를 신의탓으로 돌린다. 내가 하지 못하는 것이 마치 신의 잘못인 것처럼 행동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내가 하지 못하고 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은 오로지 나 자신이다.

 

창조성에는 체면이나 분별력이 필요하지 않다. 지금까지 그랬던 적도 없다.

 

196p.

신은 예술을 좋아해.

그건 바로

우리 부모님이 무시하는 것.

신은 예술을 좋아해

나도 예술을 좋아해

그게 바로 신이 날 좋아하는 이유야.

 

이건 좀 낭비일지 모르지만 신이라도 그러셨을 거야. 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은 태도이다.

신에게 많은 것을 기대하면 할 수록 신은 더 많은 것을 당신에게 준다.

 

작지만 확실한 사치의 즐거움

사치의 종류는 무궁무진하다. 혹시 시간의 사치를 허용한 적이 있는가?

친구와 함께 있는 시간, 가족과 함께있는 시간, 무엇보다도 그 무지막지한 일에서 벗어나 혼자만을 위해 보내는 시간.. 

 

모든 아티스트들의 취약점이 나는 일을 하고 있어야 한다. 는 강박관념이 그들의 창조적 기쁨을 묵살한다.

삶의 조그마한 선물조차 거부해서 즐거움을 막아버린다면 결국 더 큰 선물에도 등을 돌리게된다.

 

무엇이 우리에게 참된 즐거움을 줄까?

창조적 생활에는 자신을 위한 사치스러운 시간이 필요하다.

모닝 페이지를 단박에 쓰는 15분, 일을 마친 후 잠시 욕조에 몸을 담그는 단 10분이라도..

 

사치의 종류..

 1. 시간 2. 돈 3. 공간 4. 물건

 

창조적인 삶이란 역설적인 것이다. 진지한 예술은 진지한 놀이에서 탄생하기 때문이다.

 

창조적인 사치를 위한 연습

작은 수첩을 사서 그날 쓴 돈은 한 푼도 빠짐없이 적는다.

푼돈까지 적는다.

돈 강박증에서 벗어나는 연습

1. 돈있는 사람들은 _______________이다.

2. 돈은 사람을 _____________하게 만든다.

3. 만약_______________면, 내게 돈이 더 많을 것이다.

4. 아버지는 돈이 _______________라고 생각했다.

5. 어머니는 돈이 _______________라고 생각했다.

6. 돈은 우리가족에게 _______________한 일을 볼러왔다.

7. 돈은 ______________ 와과 같다.

8. 돈이 있다면, 나는 _______________를 할것이다.

9. 내게 여유가 있다면, 나는 _______________를 할 것이다.

10. 돈이 약간있다면, 나는 _______________를 할 것이다.

11. 돈이 있다면 , 나는 _______________할까 걱정이다.

12. 돈은 _______________이다.

13. 돈은 _______________을 불러온다.

14. 돈이 있다는 것이 _______________은 아니다.

15. 돈을 더 벌기 위해서 나는 _______________해야 한다.

16. 돈이 있을 때 나는 _______________해야 한다.

17. 나는 돈이 _______________라고 생각한다.

18. 내가 그리 인색하지 않다면, 나는 _______________을 하겠다.

19, 사람들은 돈이 _______________라고 생각한다.

20. 파산은 나에게 _______________를 의미한다.

무의식적으로 해보는 연습 ! 재빨리 대답해보자.

1. 재밌을 것 같은 취미 다섯 가지 적어보기

2. 재밋을 것 같은 강좌 다섯 가지 적기

3. 재밌을 것 같기는 하지만 해볼 엄두는 나지 않는 일을 다섯 가지 적는다.

4. 갖고 있으면 재미있을 것 같은 재주를 다섯 가지 적는다

5. 예전에 즐겁에 했던 일을 다섯 가지 적는다.

6. 다시 한번 해보고 싶은 바보스런 일을 다섯 가지 적는다.

 


과제

1. 자연의 선물을 이용해서 작은 물건이지만 끊임없이 창조적인 의식을 일꺠워보자.

2. 자연의 선물을 이용해서 꽃이나 나뭇잎을 다섯개 모으고 보관해보자.

3. 청소를 하자. 낡은 옷들은 버리거나 필요한 사람에게 주자.

4. 뭔가를 창조해보자. 빵을 굽거나, 글을 쓰거나, 요리를 해보자

5. 사람들과 교제를 하자. 다섯명의친구에게 옆서를 보낸다. 그저 안부인사를 띄우는 것이 아니라 진짜 소식을 듣고 싶은 친구에게 보낸다.

6. 앞의 35쪽의 기본원칙들을 날마다 한번씩 다시 읽자. 아티스트 기도문이나 369~370쪽의 아티스트 기도를 읽는다.

7. 청소를하자. 집안의 분위기를 새롭게 바꿔보자

8. 생활에 어떤 새로운 흐름이 생겼는가? 그것을 기꺼히 받아들이자

9. 경제적인 면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가? 하고 싶은 일은? 아이디어는? 스크랩북

 


점검 (피드백 점검 Day 점검)

창조성 회복 훈련은 바로 나의 것이다. 무엇보다 나의 생각이 중요하다.

 

1. 이번 주 모닝 페이지를 며칠이나 썼는가? 자신을 위한 창조적인 사치에 대해 적어보았는가?

2. 이번 주에 아티스트 데이트를 했는가? 무엇을 했고 그 느낌은 어땠는가?

3. 이번 주에 창조성 회복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사건이 있는가? 

4. 이번 주에 동시성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어떤 것이 었는가?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