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의 독서모임

[토요일의 사람들] 7주차 ; 연대감을 회복한다.

우와우앙 2022. 7. 8.
728x90
반응형

나는 토요일의 사람들,,,

560

 

7주 차 : 연대감을 회복한다.

토요일의 사람들의 리더로서 아티스트웨이 책의 관점에서 책을 요약했습니다.

그리고 저희 토요일의 사람들이 매주 어떤 식으로 활동하고 피드백할지 적어봤습니다.


창조성 회복을 위한 올바른 마음가짐을 연습하자.

감수성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자.

 

연대감을 회복한다.

네이버사전

연대감, 한 덩어리로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는 마음(네이버사전)

 

내면의 소리 듣기

예술이란 창조성의 샘에 주파수를 맞추고 그것을 따라가는 행위이다.모든 소설이나 그림, 음악, 공연은 누구나 갖고 있는 의식의 표면 아래 존재하는 것들일 뿐이다. 내면에 흐르는 이러한 아이디어들의 흐름도 언제든지 끌어낼수 있다. 

 

미켈란젤로는 다비드 상을 만든 것이 아니라 대리석 덩어리안에 갇혀있는 다비드를 발견하고 그 속에서 글 해방시킨 것이다. 

 

완벽주의라는 걸림돌

완벽주의는 잘못을 바로잡는 것이나 기준을 갖는것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완벽주의자는 논리적 두뇌로 무장하여 비판정신이 창조적인 시계를 완전히 장악해버린다. 

그리고서 냉소적으로 표현한다.

 

폴 가드너 " 그림은 결코 완성되지 않는다. 다만 흥미로운 곳에서 멈출 뿐이다."

자신의 한계와 위험.

창조성의 회복은 생각만 하지 않고 행동으로 옮기는 능력에 달려 있다. 이것은 우리를 위험과 정면으로 부딛치게 만든다. 그러나 대부분은 위험으 피하도록 자신을 다독거리는데 익숙해져 있다. 자신을 드러냄으로써 겪게 되는 고통이 무엇이지도 잘 알고있다.

 

무언가를 시작할 때 처음에는 잘 못할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할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라면 잘못될 수도 있다는 점을 흔쾌히 받아들이자. 그러면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이다.

와벽하지 않아도 된다면 나는 00을 할 것이다. 리스트를 만들어보자.

 

"그러니까 해! 형이 이기면 이기는 거고, 형이 저도 이기는거야..!"

 

질투는 내 꿈을 알려주는 지도.

질투란 원하는 것을 엊지 못할 것이라는 두려움, 자신의 것이라고 여기면서도 두려워서 시도하지 못하는 것을 

이름 / 이유/ 해독을 위한 행동

 

창조성을 발굴하는 연습

1. 어렸을 적에 나는 _기회를 놓쳤다.

2. 어렸을 적에 나는 _가 부족했다.

3. 어렸을 적에 나는_를 이용할 수도 있었다.

4. 어렸을 적에 나는 _이되기를 꿈꾸었다.

5. 어렸을 적에 나는_을 원했다.

6. 우리 집에는 _이 충분한 적이 없었다.

7. 어렸을 적에 나는 _이 더 필요했다.

8. 다시는 _을 보지 못하게 되어 아쉽다.

9. 오랫동안 나는 _을 잊고서 지내왔는데 궁금하다.

10. 나는_을 읽어버린 것을 자책하고 있다.

 

1. 나는 믿을 만한 친구가 _에 있다.

2. 내가 사는 동네를 좋아하는 이유는_이다.

3. 나는 좋은_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4. 모닝페이지를 쓰면서 나는 내가_을 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5. 나는_에 아주 흥미가 많다.

6. 나는_을 더 잘하게 될 것 같다.

7. 나의 예술성이 _에 더 관심을 기울이게 된 것 같다.

8. 나는 자신을 위해 _을 하고 있다.

9. 나는 더 많은 _을 느낀다.

10. 나의 창조성은 _일지도 모른다.

 


과제

1. 다음 문장을 주문처럼 외운다.

 " 나 자신을 보물처럼 대하면 나는 강해질 것이다." 매일 보는 곳에 붙여둔다.

2. 음반 하나를 그냥 재미삼아 끝까지 듣는 이유를 갖는다. 음악을 들으며 속아나는 감정이나 생각을 내키는 대로 쓰고 그린다. 얼마나 나를 재충전시키는지 주목해보자.

3. 침묵과 고독을 음미하고 그것에 귀 기울여보자. 우리는 신성한 공간이 무엇인지에 대한 나름의 생각을 가지고 있다. 무한한 시간의 경이로움을 느껴보자.

4. 집에서 근사한 향기가 나게 한다.

5. 특별한 일이 없어도 가장 좋아하는 옷을 입어본다.

6. 마음에 딱 드는 양말이나 장갑을 한 켤레 산다. 어떤 물건이든 나에게 사랑과 위안을 주는 것을 구매하자.

7. 콜라주! 맘껏 찢어도 아깝지 않은 잡지를 열부쯤 모은다. 20분동안 잡지를 찢어서 나의 삶이나 관심을 반영한다고 생각하는 이미지를 몹느다. 

8. 좋아하는 영화 다섯 편을 재빨리 꼽아본다. 공통분모는? 그리고 콜라주와의 연결

9. 내가 즐겨 읽는 기사는 무엇인가? 그리고 콜라주와의 연결

10. 콜라주를 간직하자! 


점검 (피드백 점검 Day 점검)

창조성 회복 훈련은 바로 나의 것이다. 무엇보다 나의 생각이 중요하다.

 

1. 이번 주 모닝 페이지를 며칠이나 썼는가? 모닝 페이지를 쓰는 동안 어떤 것을 체험했는가?

2. 이번 주에 아티스트 데이트를 했는가? 무엇을 했고 그 느낌은 어땠는가?

3. 이번 주에 창조성 회복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사건이 있는가? 

4. 이번 주에 동시성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어떤 것이 었는가?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