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의 수첩/도서

나민애의 《책 읽고 글쓰기》-서평의 목적에 맞는 글쓰기 방법

우와우앙 2020. 8. 13.
728x90
반응형

서평의 목적에 맞는 글쓰기 방법을 알려주다.

-나민애의 《책 읽고 글쓰기》(2020)-

 

 

 

 

지은이 : 나민애  제목 : 책 읽고 글쓰기  출판사 : 서울문화사  출간연도 : 2020  페이지 : 224P

 

<책 읽고 글쓰기>는 서평쓰기 가이드를 제공해주는 책이다. 저자 나민애는 서울대학교 글쓰기 담당교수로 재직하며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많이 봐왔고, 지도해왔다. 글쓰기에 목마른 사람들은 학생들 뿐만이 아니었다. 그래서 보다 쉽고 체계적으로 글쓰기 방식을 소개하되 목적에 맞는 글쓰기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은 크게 3장으로 나누어 볼수 있다. 첫 장은 서평이 무엇인지와 쓰고 싶은 글의 목적에 맞는 글을 설명한다. 그리고 두 번째 장은 목적에 맞게 서평을 쓰는 방법과 힘을 기르는 방법을 알려준다. 마지막은 부록으로 실제 글을 쓸 때 도움이 될 팁들과 틀을 소개해 준다.

  

'수준''목적'에 맞는 서평을 쓰는 방법에 집중하고 있다. 그래서 글의 목적과 자신의 수준에 따라서 난이도를 정해두고 글을 쓰는 것을 권장한다.  크게 목적에 맞게 단평, 중평, 장편으로 서평을 나눠서 쓸 수 있는데 단평은 100자 리뷰 등으로 볼 수 있고 중편은 블로거의 서평, 학교 A4 1장 내외의 리포트 등을 말할 수 있다. 장편은 학문적 서평에 가까우며 논문, A4 4장 이상의 리포터 등이 되겠다. 

 

 저자는 단평과 중편이 서평에서 가장 대중적인 서평이라고 말한다. 수준을 막론하고 가장 많이 쓰이는 글들이다. 그래서 정성을 다해서 쓰면 그 만큼 글쓴이와 읽는이 모두가 도움이 될 것이다.

 

중평의 서평쓰는 방법

1. 포스팅 제목

누구의 《책제목》(연도)-부제

나민애의 《책 읽고 글쓰기》(2020)- 서평의 목적에 맞는 글쓰기 방법

 

2. 서지사항 공개

지은이, 제목, 번역, 감수, 출판사, 출간 연도, 원문 출간연도, 페이지 등

 

3. 줄거리

선택과 집중을 통해 요약을 하자.

전체의의, 주요 대목 소개

 

4. 영리하게 인용 및 분석

책의 의도, 목적, 유용성 등을 설명하고 나의 생각, 해석, 추천을 하자.

(116p) 내 서평의 색깔이 드러나고, 책을 바라보는 "나만의 목소리"가 책을 소개하고 서평을 쓰는 '목적'이 드러나는 지점이 바로 분석에 해당한다. 이 단계가 바로 진검승부다.

많은 사람들은 글을 잘 쓰고 싶다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댓글도 달고 블로그도 쓰곤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글은 감정이 과하게 들어가 목적과 의도가 불분명해지는 글들이 많다. 내 글들 또한 리뷰, 서평이라는 목적으로 썼지만 대부분이 독후감에도 미치지 못한 글들의 대다수였다. 나의 블로거 목적은 기록하고 남기고 그것을 나눔으로 성장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의도와는 다르게 순전히 기록과 정보만을 제공하기 위한 재미와 의미 없는 글들이 누적되고 있었다. 그래서 나도 글을 잘 쓰고 싶었다. 서평이든 리뷰든 독후감이든 잘 써보고 싶었다. 나처럼 블로거에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지만 더 잘 쓰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내 글쓰기 수준이 어떤지 직면했을 때 내 글이 더 나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첨삭을 받을 수는 없지만 주기적으로 이 책을 보면서 글쓰기 능력 향상에 집중해야겠다. 

 

 

글이 좋았다면 공감  하트를 채워주세요.

블로거의 글이 마음에 들었으면 커피로 후원해주세요.

 

 

donaricano-btn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