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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 90년대생들이 온다. 90년대생을 조금이라도 이해해보기 위한 기성세대를 위한책...

우와우앙 2019. 1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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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생이 온다.

임홍택

 

90년대생을 조금이라도 이해해보고 싶다면, 읽어봐 주세요. 

"노인들이 저 모양이란 걸 잘 봐두어라" 채현국 효암학원 이사장, 67p

지난 대학 동기 모임 때 이야기가 나온 책이다. 90년생이 온다. 가게를 운영하다가 잠시 쉬고 있는 친구는 직원을 구하고 관리하는 게 가장 힘들었다고 한다. 자기가 바라고 자신이 가지고 있던 생각과는 너무 다른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하루출근하고 잠수를 타는 직원들.. 너무 무책임하고 별의별 사람들이 다 있다는 푸념의 소리를 했다. 시대가 달라졌고 지금 구직활동을 하는 친구들의 마인드를 모르니 읽어봤다고 한다. 그래서 서점을 들려 책을 바리바리 산 김에 이 책도 같이 사게 되었다..

 

세대를 출생 기준으로 과감히 나누는 것에는 다소 문제점이 있겠다. 그래도 친구처럼 직원들의 이해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 알아가고자 노력하고 있으니 대단히 놀라운 점은 틀림없다. 많은 기성세대(이 마저도 특별한 기준은 없다고 생각한다.)가 경험이 지혜가 아닌 고정관념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하여 기성세대의 변화를 보여주기 기대해본다.

 

문재인 대통령 추천도서, 경제/경영분야 베스트셀러인 이 책은 80년대생이 쓴 90년대생 이야기여서일까? 후반부로 갈수록 내용이 다소 부실해지고 공감이 가지 않는 부분이 들었다.  현재와 미래의 부분이라 결말이 추상적이고 결국 여린  이 부분에 더 많은 관심과 정보가 필요하다면 소비자 트렌드 분석, 90년대생의 에세이 등을 찾아보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책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구성과 목차이다. 목차를 다 읽고 나서야 보았는데 책의 내용이 잘 정리되어있다. 책을 읽어서 인지 목차만 봐도 내용이 기억이 났다. 관련 내용으 다시 읽고 싶을 때 쉽게 찾을 수 있을 것 같았다.

 

추가로 오늘 협력의 진화라는 특강을 듣고 왔다. 마지막에 질문시간 때 기성세대로 보이는 남성분이 교수님께 질문을 했다. 90년대생이 온다.는 책에서처럼 신세대들은 개인주의적 성향을 들어내는 경향이 많아진다. 예를들어 과거 평판(강의 주요 키워드였음)때문에서라도 회식을 참여하려고 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교수님의 생각은 어떠한가? 라고 말했다. 이분은 90년대생을 이해하기 위해서 읽은게 아니라 베스트셀러여서 읽었던 걸까? 라는 실망을 했다.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없는 부분이 90년대생의 개인주의적 성향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하아.... (강의 주제와 다른논점이였지만 최대한 조심히 말씀하려고 하는 교수님이 오히려 대단했다.)

 

목차 소개 및 내용 간단요약

 

1. 90년대생의 출현

1) 그들 앞에 펼쳐진 새로운 세상

취준생 10명 중 4명이 공시족인 나라이다. 각자도생의 세상 속에서 비용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공무원으로 집중되고 있다. 또한. 대기업(연봉은 높지만 근속연수가 짧음)보다 공무원(연봉은 낮지만 근속년수가 김)이 누계 소득이 더 많다는 결과 등도 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세대를 특정 한 단위로 정의하는 것은 어렵지만 출생 집단으로 90년생을 구분하였다. 동일한 세대는 대부분 동일한 경험을 통해 비슷한 정체성이 있을 것을 고려한 구분이다.

90년대생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는 밀레니엄 세대라고도 불리는 이 세대가 생산과 소비를 하는 세대가 되었기 때문이다.

이들은 크게 간단, 재미, 정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용하고 있는 매체 많은 정보들을 쉽고 간단하게

많은 정보들을 쉽고 간단하게 얻고 나누기를 원하며, 이는 사용하고 있는 도구들(휴대폰, 컴퓨터, 인터넷, 유튜브 등)로 영향을 받은 부분도 있다.

그리고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가 커짐에 따라 재미 (fun)에 대한 요소에 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많은 것에 솔직함을 요구하고 완전무결의 것을 원한다.(...)

 

2. 90년대생이 직원이 되었을 때

 

1) 90년대생, 그들이 몰려 온다..

 

2) 90년대생 인재의 특징들

칼퇴, 휴가, 워라벨, 보여주기 식 업무 염증 등

3) 새로운 시대, 새로운 고용

52시간 고용, 4일 근무,일근무, 유연한 채용 방식

4) 새로운 세대들의 직원 관리 어떻게 할 것인가

참견<참여, 인정 욕구 충족, 흥미 유발, 이직지원

3. 90년대생이 소비자가 되었을 때

1) 90년대생, 소비 업계를 뒤흔들다.

스마트 컨슈머, 소비와 절약, 간편식

2) 90년 대생들이 바꿔버린 소비 지형도

갑질 경영, 남양유업, 용산 전자 상가, 다이슨, 현대자동차, 맥도널드, 맥주시장, 해외직구, slow death

3) 90년대생의 마음 사로잡기

간단명료, 기술 발전, 유튜브, 유머, 정직한 제품과 비스, 광고 차단

4) 90년 대세를 보다 깊이 이해하는 방법

불만이 없다는 뜻이 결코 만족한다는 의미가 되지 않는다. 직간접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는 것 생산할 수 있는지가 기업의 성패와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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